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베트남, '부패와의 전쟁' 성공적?…부패 지수 대폭 개선

공유
0

[초점] 베트남, '부패와의 전쟁' 성공적?…부패 지수 대폭 개선

10년 전 대비 30계단 상승…2021년 세계부패인식지수 180개국중 87위

베트남이 부패와의 전쟁을 계속하면서 부패지수가 대폭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이 부패와의 전쟁을 계속하면서 부패지수가 대폭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응웬 푸 쫑(Nguyen Phu Trong) 베트남 공산당 서기는 자신의 반부패 캠페인인 부패와의 전쟁을 수년 동안 수백 명의 고위 관리, 기업 간부 및 기타 사람들을 붙잡은 ‘타오르는 용광로’에 비유했다. 베트남은 반부패와의 싸움을 계속 확대하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세계 부패 인식 지수에서 국가의 위치가 30계단 이상 향상되었지만 2021년에는 여전히 180개 국가 중 87위를 기록했다. 미·중 무역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외국인 투자처를 놓고 다시 전쟁이 불붙는 모양새다.

1. 당과 유관기관으로 8개 부패 전담 감시팀 구성


2021년 이례적으로 3선에 성공한 응우옌 푸 트롱(Nguyen Phu Trong)은 TV 연설에서 “각당 간부와 당원이 롤모델이 되는 책임을 짊어질 필요가 있다. 직책과 직급이 높을수록 더 많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중앙부패방지위원회에 따르면 당 위원회와 기관을 포함하여 부패 사건을 처리하기 위해 8개의 감찰반이 설치됐다.

2. 작년 정관계 및 재계 인사 포함 4646명에 대해 조사


당국은 작년에 약 2474건의 부패, 권력 남용 및 경제적 위법 혐의로 최소 4646명의 개인에 대한 형사 조사를 시작했다. 정치국과 당은 2021년 초부터 장관과 전직 장관 5명을 포함해 70여 명을 징계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이다.

의회는 1월 5일 팜민친(Pham Minh Chinh) 총리가 그들 자신의 요청이라고 말한 것에 근거하여 2명의 부총리를 해임했다. 이들은 2017년 이후 해임된 공직자 중 최고위직이다. 이유는 밝히지 않았지만 각 남성은 비리 사건으로 보좌관을 구금했다. 그들 중 한 명은 코로나19 진단키트 제조업체와의 공모 혐의로, 다른 한 명은 코로나 대유행 기간 동안 베트남인의 송환 항공편과 관련된 뇌물 혐의로 입건되었다.

같은 날 경찰은 송환 비행과 관련된 조사의 일환으로 직권 남용 혐의로 전 말레이시아 대사 트란 비엣 타이(Tran Viet Thai)를 구금했다. 수사가 2022년 초에 시작된 이후, 관계 당국 관리들은 부홍남(Vu Hong Nam) 전 일본 특사, 토안둥(To Anh Dung) 외교부 차관, 부총리 보좌관 및 정부 청사 국제 관계 국장 등을 포함하여 40명에 대해 형사 소송을 시작했다.

지난 10월 경찰은 부동산 재벌 반 씽팟 홀딩스 그룹(Van Thinh Phat Holdings Group)의 회장인 트루옹 마이 란(Truong My Lan)과 회사 임원 3명을 회사채 발행 및 거래와 관련된 사기 혐의로 구금했다. 구금으로 인해 민간 소유의 사이공 상업은행(Saigon Commercial Bank)은 그룹과의 관계로 인해 잠시 운영되었다. 규제 당국은 해당 은행을 ‘특별 조사’ 대상으로 지정하고 다른 4명에게 은행 관리를 돕도록 지시했다.
지난 6월 경찰은 응우옌 탄 롱(Nguyen Thanh Long) 전 보건부 장관과 추 응옥 안(Chu Ngoc Anh) 전 하노이 시장을 코로나 진단 키트와 관련된 조사에 연루된 혐의로 구금했다. 베트남 공안부에 따르면 당국은 사건과 관련된 102명에 대한 형사 소송을 시작했다.

전직 보건부 차관은 지난 5월 위조 의약품 거래 조직에서 4년형을 선고받았다.

베트남 재무부는 지난 5월 주식거래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심각한 범죄’ 혐의로 국가증권위원회 트란 반 중(Tran Van Dung) 위원장을 해임했다.

베트남 증권거래소가 ‘매우 심각한’ 단점(결점)으로 호치민 증권거래소장이 해고된 직후였다. 구속된 임원들 중에는 뱀부항공(Bamboo Airways)과 FLC 그룹 JSC의 전 회장인 트린 반 콰예(Trinh Van Quyet), 트리비엣 증권(Tri Viet Securities)의 전 최고 경영자 도덕 남(Do Duc Nam), 루이 홀딩스(Louis Holdings)의 전 회장 도 탄 난(Do Thanh Nhan)이 포함되어 있다.

친(Chinh) 총리는 지난해 탄호앙민그룹(Tan Hoang Minh Group) 회장 도 안 둥(Do Anh Dung)과 6명의 다른 회사 임원이 사기 혐의로 구금된 가운데 회사채 시장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도록 각 부처에 지시했다. 베트남 공안부에 따르면 둥(Dung)과 관련 국가는회사채 발행을 통해 6000명 이상의 투자자로부터 8조 동 이상을 차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3. 부패의 위험성(심각성) 인식


공산당은 부패가 대중에게 합법성을 부여하고 권력을 장악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는 이웃 공산주의 중국의 시진핑 주석을 반영한 것이다. 그 외에도 약 1억 명의 인구를 가진 베트남은 사업하기 좋은 곳이라는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다면 경제적으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베트남은 대형 제조업체들이 코로나 대유행 봉쇄와 미국과의 무역 전쟁에 휘말린 중국으로부터 공급망을 다각화하는 방법을 모색하면서 반사 이익을 얻었다. 세계은행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의 수출은 GDP의 100% 이상에 해당하며 세계에서 가장 무역 의존도가 높은 국가 중 하나이다.

베트남은 또한 주식 시장이 가장 낮고 가장 위험한 단계인 현재 프런티어 상태에서 신흥 시장으로 분류되도록 노력해 왔으며 이는 더 많은 외국인 투자를 가져올 수 있다. 미국의 새로운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의 참여자로서 베트남은 또한 최대 수출 시장인 이전 전시 적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다.

4. 일부 부패범죄자 사형선고 및 295명 처벌, 범죄수익 철저 회수 등 강력한 단속


사람들은 감옥에 갇혀 있고 일부는 사형을 선고받았다. 중앙 반부패 위원회의 8월 회의 성명에 따르면 2022년 첫 6개월 동안 최소 295명의 당원이 부패와 고의적 범죄로 징계를 받았다. 민사 판결 집행 기관은 같은 기간 주요 사건에서 9조 동(약 3억8300만 달러) 이상을 회수했다. 2021년에 위원회는 390건의 뇌물 사건을 기소하고 최소 4억 달러의 자산을 회수했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베트남의 긴밀하게 통제되는 일당 국가에서는 동기를 평가하기 어렵다. 인권 단체들은 정부가 반대 의견을 억누르고 있다고 거듭 비난하고 있다. 미국에 기반을 둔 옹호 단체인 프리덤 하우스(Freedom House)는 2021년 점수가 100점 만점에 19점으로 베트남을 ‘자유롭지 않은’ 국가로 평가했다.

베를린에 본부를 둔 반부패 단체인 국제투명성기구(Transparency International)는 2012년 31점에서 2021년 100점 만점에 39점을 줬다. 응우옌 탄 둥(Nguyen Tan Dung) 당시 총리의 정부는 일련의 스캔들로 더럽혀졌다. 2016년 새 행정부가 집권한 후 체포가 다시 시작되었다.

응우옌 쑤언 안(Nguyen Xuan Anh) 중부 도시 다낭(Danang) 당서기는 직위에서 해임됐다.

국영석유회사 페트로베트남(PetroVietnam)의 전 회장이자 오션커머셜공동주식은행(Ocean Commercial Joint Stock Bank)의 전 CEO인 응우옌쉬안손(Nguyen Xuan Son)이 횡령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후 사형을 선고받았다.

오션커머셜공동주식은행의 전 회장인 하 반 탐(Ha Van Tham)은 같은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후 종신형을 선고받았다.

또 다른 전 전 페트로베트남(PetroVietnam) 회장인 딘 라 탕(Dinh La Thang) 전 정치국원은 국가 규정을 위반한 혐의로 2018년에 18년형을 선고받았다.

5. 2030년까지 ‘부패와의 전쟁’ 지속 방침


부패와의 전쟁 캠페인은 둔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반부패 운영위원회는 모든 시와 성에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국가 운영위원회는 2030년까지 반부패 전략을 개발하고 있다. 부패와의 싸움에서 더 빨리 행동한다. 지난 10월 친(Chinh) 총리는 반부패 캠페인이 보다 과감하고 효과적일 것을 촉구했다.

앞서 브이엔다이렉트증권(VnDirect Securities Corp.)의 트란 칸 히엔(Tran Khanh Hien) 연구 책임자는 정부의 움직임이 외국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신뢰를 높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녀는 “그들이 당국이 얼마나 끈질기고 진지한지 보고 싶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