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NY 인사이트] JP모건 "전기 플라잉카 시장, 1조달러짜리" 낙관

공유
0

[NY 인사이트] JP모건 "전기 플라잉카 시장, 1조달러짜리" 낙관

브라질 엠브라에르 산하 이브 '사라'



JP모건 로고. 사진=로이터
JP모건 로고. 사진=로이터

전기 플라잉카 시장이 1조달러짜리 시장이 될 것이라고 JP모건이 낙관했다.

JP모건은 특히 브라질에 본사를 둔 엠브라에르(Embraer)가 지난해 5월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한 자회사 이브(Eve)에 주목했다.

이브는 이날 급등세를 기록했다.

이브, 50% 오른다


CNBC에 따르면 JP모건 애널리스트 마르첼로 모타는 1일(현지시간) 분석노트에서 전기 플라잉카 시장 규모가 1조달러짜리로 성장할 것이라면서 그 주역은 바로 이브라고 지적했다.

브라질 제트기 업체 엠브라에르가 설립한 이브가 이른바 전기 수직이착륙 차량(eVTOL) 경쟁에서 크게 우위를 갖고 있다고 그는 분석했다.

모타는 이브 지분 89%를 보유한 엠브라에르가 eVTOL과 관련해 압도적인 전문 지식을 갖고 있어 이브가 이 지식을 바탕으로 시장을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모기업 엠브라에르와 관계를 무기 삼아 이브가 다른 업체들에 비해 훨씬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했다.

모타는 엠브라에르의 노하우와 기존 개발 인프라를 발판으로 이브는 단기 자본지출, 영업비용 등을 줄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날 이브를 평가 대상에 포함했다.

모타는 이브에 '비중확대(매수)' 추천의견을 내고 목표주가는 지난달 말 마감가보다 46% 높은 8달러를 제시했다.

전기 플라잉카 주문 80억달러


모타는 이브가 벌써 상당 규모 주문도 확보한 상태라는 점 역시 강조했다.

이브는 미 유나이티드 항공 등에서 전기 플라잉카 주문을 이미 받았다.

유나이티드는 앞서 지난해 9월 이브에서 전기 플라잉 택시 200대를 구매하기로 했고, 추가로 200대를 더 살 수 있는 옵션도 확보했다.

유나이티드는 이브에 1500만달러를 투자한 투자자이기도 하다.

모타는 이브가 전기 플라잉카 28억대, 금액으로는 약 80억달러어치 주문이 가능할 것으로 낙관했다.

1조달러짜리 시장


모타는 eVTOL 시장이 1조달러짜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른바 총가용시장(TAM) 규모가 2040년에는 1조달러로 확대될 것이란 예상이다.

그는 아울러 화물, 군사용 플라잉카까지 더해지면 규모는 그 3배인 3조달러로 늘어날 수도 있다고 낙관했다.

이는 헬리콥터 시장 규모를 압도한다.

헬리콥터는 연간 시장 규모가 350억달러 수준에 불과하다.

모타는 전기 플라잉카가 소음과 공해를 줄이고, 비용을 낮추면서도 안전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브는 이날 JP모건의 후한 평가 속에 0.54달러(9.89%) 폭등한 6.00달러로 마감했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