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구글 "MS 클라우드 전략은 '반경쟁적'"…EU 규제당국에 문제제기

공유
0

구글 "MS 클라우드 전략은 '반경쟁적'"…EU 규제당국에 문제제기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대표이사. 사진=AP통신·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대표이사. 사진=AP통신·뉴시스
구글 모회사 알파벳이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사업 전략이 반 경쟁적이라며 유럽 규제당국에 면밀한 조사를 촉구하는 문제제기를 했다고 30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MS는 최근 윈도우 및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의 클라우드 라이센싱을 변경해 유럽 기업 고객들이 애저 클라우드 인프라를 사용하도록 강요한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MS의 시장 지배적 위치를 사용해 MS 클라우드를 사용하도록 유도한 것이다. 이에 일부 유럽 클라우드 기업은 'MS가 소프트웨어 라이센싱을 악용해 유럽 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를 자유롭게 선택하지 못하도록 한다'며 유럽연합에 반독점 소송을 공동으로 제기했다.

MS의 새 규정에 따르면 기업은 기존 라이센스가 부여된 소프트웨어를 알리바바, AWS,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MS 애저 등의 클라우드에 의존하는 아웃소싱 업체의 클라우드 업체로 이전할 수 없다. 대신 관련 호스팅 서비스로부터 새 라이센스를 취득해야 한다.

이는 자체 인프라와 애저를 결합해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MS가 정의한 제외목록(알리바바, AWS,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등과 결합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는 큰 불이익이 될 수 있다.

유럽의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제공업체 협회(CISPE)는 회원 3곳의 구체적인 항의를 받아 유럽 연합 최고 반독점 기관인 유럽 위원회의 경쟁 사무국(DG Comp)에 공식 불만을 제기했다.

MS는 이후 '구체적으로 항의를 제기한' 유럽 클라우드 공급업체 3곳과 합의를 진행했으며 이후 라이선스 관행에 변경사항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MS가 불만을 제기한 당사자와 합의한다면 EU 조사는 중단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CISPE 대변인은 MS의 라이선스 변경에서 "MS가 모든 유럽 고객이 불공정한 조건없이 자신이 선택한 클라우드에서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는 변경 사항을 제안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며 합의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구글 또한 이번 MS의 합의가 MS가 반독점 소송을 중단하기 위해 불만을 제기하는 기업에게만 선별적으로 혜택을 준 것이며 모든 기업들에게 해당 조건을 제시하지 않았다고 지적한다.

구글은 이러한 행동이 불만을 제기한 기업을 궁극적으로 MS에 묶어두는 것이며 반독점 문제를 해결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하며 유럽 규제 당국에 면밀한 조사를 할 것을 촉구했다.

구글 클라우드의 아밋 자베리 부사장은 "MS는 클라우드 분야에서 확실히 매우 반경쟁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그들은 오피스365와 윈도우에서의 거대한 지배력을 활용해 이 서비스들을 애저 클라우드와 묶고 고객이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하기 어렵게 만든다"며 "많은 고객들은 이러한 번들링(묶음) 관행과 가격 및 라이선스 제한을 만드는 방식때문에 다른 클라우드를 선택하기 어렵다고 말한다"고 설명했다.

구글은 EU 규제 당국에 "한 두개 클라우드 기업이 MS와 합의했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된 게 아니다. 이 문제를 전체적으로 봐야 한다"며 MS를 규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베리는 이 문제가 단순히 구글과 MS의 다툼이라는 일각의 주장을 일축하면서 "이 문제는 구글에 대한 것이 아니다. 이건 클라우드에 관한 문제다. 클라우드는 소프트웨어를 배포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유연한 방법이며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주고 원하는 곳에서 더 쉬운 방식으로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것을 뜻한다"라고 설명했다.

클라우드 사업에서 시장 선두주자인 아마존을 MS와 구글이 뒤쫓으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사업에 생성AI까지 연계되면서 빅테크들의 신경전도 더 공격적이게 변했다.

생성 AI는 최근 성장세가 둔화된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구원투수로 전망되고 있다. 올해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성장률은 지난해의 절반 수준인 18%로 예상되고 있는데 생성 AI 기술이 클라우스 성장의 새시대를 열 수 있다고 판단되고 있기 때문이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