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러 지도부 고민 하나 더 늘었다…첨단기술 中 의존도 더욱 심화

공유
0

러 지도부 고민 하나 더 늘었다…첨단기술 中 의존도 더욱 심화

칩·네트워크 장치·전자 제품 등 조달 더 어려워질 위기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중국 IT 기술에 대한 러시아의 의존이 심화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중국 IT 기술에 대한 러시아의 의존이 심화되고 있다.
러시아 고위 관리들은 약 10개월 전부터 미국과 유럽연합(EU)의 제재로 대체 공급업체에 대한 접근이 차단된 후 중국 기술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될 위험에 대해 우려를 제기해 왔다.

러시아 디지털 개발부와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부 고위 관리들은 특히 화웨이 등 중국 IT 기업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들 중국 기업은 러시아 시장을 지배하게 될 수 있으며 러시아의 정보 보안 및 네트워크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러시아 사정에 정통한 유럽 관리들은 러시아가 국내에서 선진 기술을 생산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다른 외국 시장과 단절된 뒤 궁지에 몰렸다고 말했다.

2022년 여름에 작성된 보고서에 따르면 칩, 네트워크 장치 및 전자제품 등에서 중국의 영향을 특히 많이 받고 있다.

러시아 당국은 중국 본토와 홍콩을 포함해 제3국을 통해 미국과 유럽의 일부 제재 부품을 수입하는 데 성공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하지만 미국과 EU는 무역 제한을 시행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는 러시아가 첨단 기술을 조달하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유럽 관리들은 이 평가가 러시아의 최고 군사기관인 군대의 총참모부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이끄는 안전보장이사회의 일부 사람들 사이에서 공유되었다고 밝혔다.

화웨이, 차이나 모바일 등과 같은 기업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에 대한 러시아인들의 우려는 정보 네트워크의 민감한 부분에서 중국 기술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보안 위험에 대한 미국과 유럽 일부 지역에서 제기된 우려를 고스란히 반영한다.

또한 전쟁으로 인해 유럽연합 및 미국과의 경제적 유대가 대부분 단절된 이후 크렘린이 초래한 많은 전략적 비용 중 하나인 중국에 대한 레버리지 증가를 의미한다.

러시아는 라디오 전자제품, 라우터, 기지국, 마이크로 전자제품, 칩, 반도체에 사용되는 재료와 같은 몇몇 기술들을 중국으로부터 공급받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미국은 우크라이나에서 군사 목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알려진 부품과 물품을 공급한 여러 중국 회사들을 제재했다.

중국에서 러시아로 직접적인 군사 지원의 징후는 여전히 없으며 미국과 동맹국들은 중국으로부터 중요한 군사 장비의 움직임을 탐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유럽 외교관이 말했다.

한편 바이든 행정부는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하지 말라고 중국 정부에 거듭 경고했다. 이에 대해 중국은 러시아에 무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다며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제공해 갈등을 부추겼다고 비난했다.


이수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