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E 이 사람] 튀르키예 3위 후보, 결선투표에서 에르도안 지지

공유
0

[GE 이 사람] 튀르키예 3위 후보, 결선투표에서 에르도안 지지

글로벌 주요 지도자들의 동정, 그들은 무엇을 하고 있나?

□ 바이든, 공화당 주도의 ‘펜타닐’(마약성 진통제) 법안 통과 촉구
바이든 대통령은 ‘합성 오피오이드’를 불법 마약 최고 등급으로 올리는 미국 내 펜타닐 밀매를 막기 위한 법안을 통과시킬 것을 의회에 촉구했다.

복용으로 사망자가 4배나 늘어나는 등 펜타닐의 치명성 때문에 밀매 금지(HALT) 법안에 대한 대중적 지지가 확산되고 있다.

□ 트뤼도 총리 “자선은 중국이 아닌 곳에”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왕립경찰 기마대가 중국의 비밀경찰로 의심되는 퀘벡 자선 단체에 최대 200,000달러를 기부한 것에 대해 사전에 몰랐다고 해도 중국 비밀경찰 의심 조직을 지원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비판했다.

□ 모디 총리, 파푸아뉴기니 민간인 최고 훈장 받아


모디 인도 총리는 14개 작은 섬나라 지도자들이 참석한 인도-태평양 제도 협력 포럼 정상회의의 공동 의장을 맡아 도착한 파푸아뉴기니에서 제임스 마라페의 영접을 받고 19발 경례와 최고 훈장을 받았다.

□ 기시다 총리 “일본, 조기 총선”


기시다 일본 총리는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깜짝 방문을 견인한 G7이후 국내 지지가 급증함에 따라 몇 주 안에 즉석 선거를 소집할 것이 점점 더 확실해지고 있다. 그는 의회 장악과 총리직 유지를 강력히 기대하고 있다.

튀르키예 에르도안 대통령.이미지 확대보기
튀르키예 에르도안 대통령.

□ 튀르키예 3위 후보, 결선투표에서 에르도안 지지


우익 민족주의 아타 동맹의 대통령 후보였던 시난 오간은 5월 14일의 첫 대선에서 5.2%의 지지를 얻었고, 잠재적인 결선 ‘킹메이커’라고 불린다.

그의 지지로 5월 28일 결선투표는 에르도안에게 유리한 상황이다. 최종적인 결과는 물론 지켜봐야 한다.

□ “다우닝가에서 AI 정상회담 개최 예정”


수낵 영국 총리는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에 대한 경고 속에서 다우닝가에서 AI 분야 선도적 전문가들이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을 가장 잘 다루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AI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다.

□ 이스라엘, 독일에 애로우 3 방어용 미사일 판매 임박


이스라엘 항공 우주 산업의 보아즈 레비 CEO는 계약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 미사일은 침투 위협을 격추하도록 설계되었고, 독일 군대를 업그레이드하고 유럽의 방공망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인도네시아, 벨기에 면적 3배 팜유 농장에 세금 미납 발견


인도네시아 환경법 센터(ICEL)에서는 팜유 농장의 토지 소유는 국가이므로 천문학적 세금을 누가 얼마나 납부를 하지 않았는지를 규명하고 윗선까지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패리스 힐튼 “23세 치와와 하라주쿠 죽음에 비통”


패리스 힐튼은 애완용 치와와의 죽음에 대해 인스타그램에 알리고 “오늘 내 소중한 치와와, 하라주쿠와 작별을 고하면서, 23년 동안 너무 많은 사랑과 충성심, 그리고 잊을 수 없는 순간으로 가득 채웠다.”라고 슬퍼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