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스페이스X 발사기지 '스타베이스', 텍사스주 새 도시로 출범

글로벌이코노믹

스페이스X 발사기지 '스타베이스', 텍사스주 새 도시로 출범

173대 4 압도적 표차로 승인, 머스크의 '화성 진출 기지' 꿈 현실화...로켓 발사 규제 완화 기대
2024년 3월 2일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에 있는 케네디 우주 센터의 팰컨 9 로켓에 표시된 스페이스X 로고. 사진=로이터 이미지 확대보기
2024년 3월 2일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에 있는 케네디 우주 센터의 팰컨 9 로켓에 표시된 스페이스X 로고. 사진=로이터
지난 3(현지시각) 텍사스 카메론 카운티에서 일론 머스크의 우주기업 스페이스X 발사 기지가 '스타베이스'라는 이름의 새 도시로 공식 출범했다. 뉴스위크 보도에 따르면, 해당 지역 유권자들은 1734라는 압도적 표차로 통합 법안을 승인했다.

선거 결과는 법안 통과에 필요한 최소 득표 수 143표를 훌쩍 넘겼으며, 텍사스 남부 지역에서 스페이스X의 입지를 강화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됐다. 이번 결정으로 2021년 머스크가 처음 제시했던 로켓 발사 시설 중심의 지방자치단체 설립 구상이 마침내 실현됐다.

카메론 카운티 선거 관리자 레미 가르자는 "이 법안이 부결될 가능성은 통계상 불가능하다. 카메론 카운티는 곧 새 도시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베이스는 미국 텍사스 최남단 멕시코 국경 가까운 해안을 따라 약 1.5평방마일(3.9) 규모의 지역을 포함하며, 우주비행사들을 달과 화성으로 보내려는 스페이스X 로켓 프로그램의 시설 및 발사장 역할을 한다. 이 시설은 미국 국방부와 미국항공우주국(NASA)과 계약을 맺고 있다.

◇ 새 도시 출범으로 로켓 발사 규제 완화 기대... 환경단체 반발 예상


이번 선거에서는 스페이스X 직원 바비 피든이 초대 시장으로, 같은 회사 직원 조던 버스와 제나 페트르젤카가 시 위원으로 뽑혔다고 NBC 뉴스가 보도했다. 선거 유권자는 총 283명에 불과했으며, 이들 중 대다수는 스페이스X 직원이나 관련자로 추정된다.

스타베이스의 도시 지위 획득은 기업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스페이스X는 로켓 발사 때 카메론 카운티 당국의 허가 없이도 해변과 공원을 닫을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 이는 회사가 해마다 발사 횟수를 현재 5회에서 25회로 늘리려는 계획 속에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스페이스X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는 선거 결과 직후 자신의 소셜미디어 X(구 트위터)"스타베이스, 텍사스는 이제 진짜 도시다!" 라고 썼다.

스타베이스 총괄 책임자 캐스린 루더스는 2024년 텍사스 공무원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우리는 스타베이스를 공동체로 성장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회사가 이미 해당 부지 주민들을 위한 도로, 공공시설, 학교 교육 및 의료 서비스를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텍사스 주의회에 올라온 관련 법안은 해변 폐쇄 권한을 카운티에서 새 시 정부로 넘기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해변 대피 명령을 지키지 않을 경우 최대 180일 징역형에 처할 수 있는 B급 경범죄로 규정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정부의 정부효율부(DOGE) 책임자를 맡은 머스크에게 이번 성과는 중요한 승리로 평가된다. 최근 논란이 된 연방 일자리 감축 정책 감독과 테슬라 실적 부진으로 평판이 떨어진 상황에서 거둔 성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카리조 코메크루도' 부족, 남텍사스 환경정의 네트워크, 국경노동자연합 등 지역 환경단체와 사회단체들은 공공 해변 접근 제한 가능성에 맞서 반대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보도에 따르면 카메론 카운티 판사 에디 트레비노는 NBC 뉴스와 인터뷰에서 "현재 그 권한은 전적으로 카메론 카운티와 제 사무실에 있으며, 우리는 스페이스X의 운영과 보카치카 비치에 대한 충분한 알림과 대중의 접근을 확인하고 제공하는 데 좋은 협력자이자 동반자임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