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업스테이지, 캐글대회서 은메달…3천여팀 중 50위권 내

공유
0

업스테이지, 캐글대회서 은메달…3천여팀 중 50위권 내

H&M 주최 '맞춤형 패션 주천' 대회…2월부터 3개월간 개최

H&M 주최 캐글대회 순위표. 사진=업스테이지이미지 확대보기
H&M 주최 캐글대회 순위표. 사진=업스테이지
'AI올림픽' 캐글 대회에서 업스테이지가 은메달 두개를 획득했다.

업스테이지는 지난달 24일 글로벌 SPA 브랜드 H&M이 주최한 AI 추천 캐글 대회에 두 팀이 참여해 모두 19위와 41위로 입상했다고 16일 밝혔다. 특히 19위로 은메달을 수상한 업스테이지 챌린지스 팀은 직전 대회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후 참가 2주만에 메달권 성적을 거뒀다.
캐글은 구글이 보유한 데이터전문가 커뮤니티이자 200여 개국 900만명이 참가하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온라인 AI 경진대회 플랫폼이다. 전세계 AI 전문가의 객관적인 능력을 가늠할 수 있도록 등급과 랭킹 시스템을 운용한다. 랭킹은 그랜드마스터, 마스터, 익스퍼트, 컨트리뷰터, 노비스 5등급으로 구성되며 다양한 기업들의 문제를 AI로 해결하는 경진대회 결과를 바탕으로 순위와 등급을 매긴다.

이번 대회는 H&M이 주최한 '맞춤형 패션 추천' 대회로 전세계 고객 및 제품에 대한 데이터와 이전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우수한 AI 제품 추천 모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챌린지를 진행했다. 지난 2월 부터 약 3개월에 걸쳐 진행된 이번 대회는 총 3006개 팀이 참여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업스테이지 챌린지스 팀과 추천 팀은 앞선 캐글대회 참석으로 불과 대회 종료 2주를 앞두고 참여를 결정했지만, 1위와 불과 0.004점과 0.007점 차이, 전체 순위 19위와 41위의 우수한 성적으로 모두 은메달을 획득했다.

업스테이지 팀들은 추천될 후보 아이템을 선별하는 단계에서 딥러닝을 사용하고 채택된 제품들을 통해 모델을 재학습시키는 하는 방식으로 머신러닝 알고리즘 성능을 개선해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딥러닝이 이미지, 자연어 등의 비정형 데이터에서는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상대적으로 정형 데이터에서는 조금 떨어지는 성능을 보여주는데 업스테이지 팀들은 딥러닝 모델에 기존 데이터 처리 모델을 융합해 단점을 보완하고 고객별 추천 후보를 직접 생성해 차별화를 이뤄냈다.

한편 업스테이지의 'AI 팩'은 이미지에서 원하는 정보를 추출해 이용할 수 있는 OCR기술, 의미가 유사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고성능의 자연어처리 검색 기술, 고객 정보와 제품 및 서비스 특징을 고려한 추천 기술 등 AI 기술을 맞춤형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돕는 원스톱 솔루션이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