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화웨이 "새로운 가치 창출 위해 그린 ICT 추구해야"

공유
0

화웨이 "새로운 가치 창출 위해 그린 ICT 추구해야"

라이언 딩 화웨이 캐리어 사업그룹 사장. 사진=화웨이이미지 확대보기
라이언 딩 화웨이 캐리어 사업그룹 사장. 사진=화웨이
화웨이가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그린 ICT를 강조했다.

중국 선전에서 진행 중인 '윈-윈 화웨이 이노베이션 위크'에서 라이언 딩 화웨이 캐리어 사업그룹 사장은 '새로운 가치를 위한 그린 ICT'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통해 이동통신사업자는 에너지 효율을 우선시해야 하며, 산업에서 통용될 수 있는 에너지 효율 표준과 지표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라이언 딩 사장은 "역사상 이룬 모든 중대한 발전은 정보 전송 측면에서 상당한 에너지 효율 개선을 동반했다. 폭발적인 데이터 트래픽으로 인해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의 증가는 향후 5년에서 10년 내에 해결해야 할 세계적인 문제가 될 것이며, 이를 위해 에너지 효율 개선만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이라고 말했다.

화웨이는 이동통신사업자가 에너지 효율 개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그린 사이트, 그린 네트워크, 그린 운영'이라는 3 단계 솔루션을 제안했다.

먼저 화웨이는 고집적화된 설계를 채택하고 신소재를 사용하며 주 장비와 전원 공급 장치를 실외로 이동시켜 현장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또 단순화된 네트워크 구조로 전달 속도를 높이고 간소화된 전광 및 지능형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운영 수준에서 화웨이는 최적화 정책을 생성하고 배포하는 동시에 에너지 효율성을 시각화하고 보다 쉽게 관리하도록 돕는 솔루션 등이다.

화웨이의 녹색 개발 솔루션은 지금까지 독일과 스페인, 터키 등 전 세계 100개 이상 국가의 이동통신사업자에게 배포됐다.

화웨이는 "세계 이동통신사업자 파트너는 이미 탄소 집약적 산업에 ICT 솔루션을 도입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등 '탄소 손자국'을 늘리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며 "이러한 노력은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에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특히 항만, 탄광, 철강과 같은 탄소 집약적인 주요 산업에서 다수의 성공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라이언 딩 사장은 에너지 효율성을 측정하는 기준 확립과 ICT 산업 전반의 녹색 발전을 위한 가이드 역할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통합된 산업 전반의 지표 시스템 구축을 촉구했다.
한편 화웨이가 제안한 네트워크 탄소 데이터·에너지 밀도(NCIe) 에너지 효율 지표 시스템은 ITU-T SG5 승인을 받아 현재 공개 협의 중이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