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네이버, 사우디 국가 DX 파트너 참여…AI·클라우드 기술 활용 기대

공유
0

네이버, 사우디 국가 DX 파트너 참여…AI·클라우드 기술 활용 기대

이미지 확대보기
네이버가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MOMRAH), 투자부(MISA)와 MOU를 체결하고 사우디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 차원의 디지털 전환(DX)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네이버와 네이버랩스, 네이버클라우드와 MOMRAH, MISA는 사우디 리야드에 위치한 MOMRAH 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한 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식에는 마제드 알 호가일 MOMRAH 장관, 무싸드 알오테이비 차관, 칼리드 알팔리 MISA 장관, 파하드 알나임 차관과 채선주 네이버 ESG·대외 정책 대표,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 한상영 네이버클라우드 상무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네이버, 네이버랩스, 네이버클라우드와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 및 투자부는 사우디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 구축 등 국가 단위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ICT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협력하게 된다.

대표적으로 사우디 도시 단위의 시뮬레이션 및 모니터링을 위해 팀 네이버의 AI·로봇 기반 디지털트윈 기술 솔루션을 활용하거나, 사우디 MOMRAH가 제공할 '슈퍼 앱(가칭)'도 팀 네이버의 초대규모AI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네이버와 사우디는 지난해 11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주관의 '원팀코리아' 사우디 수주지원단에 참여, 알 호가일 장관과 미팅을 가진 것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왔다.

알 호가일 장관은 같은 달 29일 네이버 제2사옥 1784에 직접 방문해 네이버의 기술력과 모바일 서비스 기획·개발 역량을 직접 경험하며 환경, 안전 등 도시 계획 및 운영 전반에 디지털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함께 논의하기도 했다. 이어 올해 2월에는 사우디의 AI와 데이터 관련 정부기관 세 곳도 네이버를 방문하기도 했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