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15는 22일(이하 현지시간)일부터 판매가 시작되지만 사전 예약 판매는 이미 시작됐다. 애플 고객은 저가형 모델, 더 플러스, 더 프로, 더 프로 맥스 등 4가지 모델을 가격대별로 선택할 수 있다.
J.P. 모건 애널리스트인 사믹 채터지(Samik Chatterjee)는 20일 조사 보고서에서 더 비싼 프로 모델과 더 프로 맥스 모델의 리드 타임(상품 주문부터 인도까지 걸리는 시간)이 저가 옵션의 모델보다 더 오래 걸린다고 밝혔다.
그는 매주 여러 국가에서 배송 및 픽업 데이터를 추적하는 애플 내부 지표에 따르면, 저가형 아이폰 14 모델보다 저가형 옵션의 아이폰 15 모델의 리드 타임이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이는 아이폰 14 시리즈 라인업보다 아이폰 15 모델들에 대한 더 나은 수요를 나타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높은 인플레이션과 고금리는 한동안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감소시킨다. 전반적으로 소매업자들은 구매자들이 더 신중한 접근을 보이며 덜 비싼 옵션 모델을 구매하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다.
애플 투자자들은 혹여 소비자들이 최신 모델로 교체하지 않을까 우려한다.
루카 마에스트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8월 실적 발표에서 환율 변동과 불확실한 거시경제 환경에 따라 분기 제품 판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진충 글로벌이코노믹 국제경제 수석저널리스트 jin2000k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