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방송 요약’은 버즈니가 커머스AI기술을 활용해 1시간가량의 홈쇼핑 방송 상품의 특장점을 핵심만 정리한 기능으로, 모바일 홈쇼핑 이용자는 관심 있는 상품의 주요 장면만 시청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전기매트 상품의 경우 소재를 확인할 수 있는 장면/ 관리 및 이용 방법/ 안전한 시스템에 대한 설명 장면 등 핵심 장면만 리스트로 제공해 이용자는 원하는 장면만 선택해 시청할 수 있다.
현재 ‘한눈에 방송 요약’ 기능은 홈쇼핑모아 앱에서 신세계라이브쇼핑 상품을 비롯해 총 7개 홈쇼핑 및 T커머스 채널의 상품에 적용됐다. 해당 기능은 각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고, 방송 요약이 적용된 상품만 따로 모아 볼 수 있는 ‘모아TV’도 함께 오픈 했다.
한편, 이번 ‘한눈에 방송 요약’ 기능에 활용된 버즈니의 영상 하이라이팅 기술은 최근 그 성능을 인정받아 지난 9월 글로벌 인공지능 경진대회 플랫폼 코다랩의 영상하이라이팅 예측 부문에서 1위 성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버즈니는 해당 기술 도입에 관심 있는 홈쇼핑사와 적극 기술 제휴를 해 나갈 계획이다.
홈쇼핑모아 서비스팀 인용휘 팀장은 “최근 숏폼 커머스라는 트렌드에 맞춰 커머스AI 기술을 활용해 홈쇼핑 방송 요약 기능을 추가하게 됐다.”며 “사전 테스트 결과 해당 기능이 적용된 상품들의 구매 전환율이 6% 이상 향상된 것을 확인했고, 앞으로도 정보가 있는 방송 장면을 모바일 홈쇼핑 이용자가 더욱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ho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