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ISA, 정보보호 공시 활성화·신뢰성 제고 위한 사전점검기관 가이던스 마련

공유
0

KISA, 정보보호 공시 활성화·신뢰성 제고 위한 사전점검기관 가이던스 마련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보보호 공시 활성화 및 신뢰성 제고를 위한 사전점검기관 가이던스를 마련하고 자율협의체를 발족했다. 사진=한국인터넷진흥원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보보호 공시 활성화 및 신뢰성 제고를 위한 사전점검기관 가이던스를 마련하고 자율협의체를 발족했다. 사진=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기업의 정보보호 공시 제도 이행을 지원하고, 공시 내용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회계법인 및 정보시스템 감리법인과 정보보호 공시 사전점검기관 가이던스를 마련하고, 자율협의체를 구성해 8일 발족했다.

KISA는 공시 내용의 정확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정보보호 공시 사전점검 수행 경험이 있는 회계법인, 정보시스템 감리법인과 함께 기본사항을 담은 정보보호 공시 사전점검기관 가이던스를 마련했다.
가이던스는 사전점검 과정에서 대상 기업의 특성 등에 따라 사전점검기관의 판단 요소가 적용될 수 있음을 고려하면서, 사전점검의 신뢰성과 점검 과정의 전문성, 투명성 등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가이던스는 총 5개의 장, 12개의 조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전점검의 품질 제고를 위한 기준 및 방법과 공정성 확보를 위한 이해상충방지 방안 마련 등을 제시하고 있다.

KISA는 가이던스 마련과 함께, 회계법인 및 정보시스템 감리법인 20개 사가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가이던스 협의체를 처음으로 구성하여 가이던스 준수를 선언했다.

협의체는 가이던스 준수를 통한 사전점검의 전 과정에 걸쳐 전문성·신뢰성 강화 이외에도 공시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점검단 활동을 지원하는 등 공시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자율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KISA 오동환 보안산업단장은 "공시 기업의 사전점검을 활성화하고 공시 내용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정보보호 공시 사전점검 가이던스 마련 및 자율협의체를 발족한 것"이라며, "앞으로 더욱 내실 있는 사전점검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가이던스를 활용하고, 자율협의체의 활동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보보호 공시 사전점검기관 가이던스 및 자율협의체 참여 기관은 정보보호 공시 종합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이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ho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