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스트노바의 SSO 기술은 AI를 통해 실시간으로 화면을 분석하고 움직이는 물체를 인식하여 음원을 분리 및 정위하는 기술이다.
스카이워스는 중국 내 3대 TV 제조사 중 하나로, 이번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올해 하반기에 출시 예정인 'Q9E/Q8E/Q7E/G7E/A7E Pro/A7E/A6E' TV 모델에 아스트노바의 AI 음향기술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시청하는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더욱 입체적이고 몰입감 있는 음향으로 향상된 음향 경험을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현재 TV 제조업계에서는 TV의 음향기술이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 TV 디스플레이 기술은 어느 정도 상향 평준화돼 화질적으로 큰 차별화를 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때문에 TV 제조사들은 기존 TV와 구분되는 입체음향 등을 차별화 포인트로 강조하고 있다. 아스트노바의 SSO 기술은 TV 화면에 적합한 음향과 음 정위감으로 시청 몰입감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아스트노바 김형준 대표는 "스카이워스와의 계약은 고품질 음향 구현을 위한 알고리즘 연산량 이슈 등 여러 기술적 난제를 해결하고 TV 탑재에 성공해 양산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면서 "이번 계약을 토대로 글로벌 TV 제조사들과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나아가 스마트폰·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와 자동차 오디오 시스템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활용 범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ho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