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래곤윙 IQ9 시리즈 시리즈는 까다로운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뛰어난 AI 성능을 제공하며, 내장된 안전 기능과 설계 유연성을 갖추고 있어 고성능, 전력 효율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드래곤윙 IQ9 시리즈는 차세대 AI 성능을 제공하며, 130억 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라마(LLaMA) 2 모델을 실행하고 초당 12개의 토큰을 생성하며, INT8 조건에서 최대 100 TOPS를 달성한다. 산업 등급에 대한 안전 아일랜드(Industrial-grade Safety Island)와 통합된 오류 정정 코드(integrated Error Correction Code) 메모리 및 고성능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수준의 하위 시스템은 장치의 안정성과 가동 시간을 높여준다.
드래곤윙 IQ9 시리즈에 기반한 로봇 플랫폼 및 솔루션 협력의 일환으로, 현대차그룹 로보틱스랩은 드래곤윙 IQ9 시리즈 플랫폼을 활용한 온디바이스 AI 및 로봇 통신 전용 제어 하드웨어 개발을 검토하고 있다.
드래곤윙 IQ9 시리즈 기반 통합 하드웨어는 로봇 설계의 용이성과 유연성, 운용 안정성을 제고해 기존 상용 제품을 활용한 로봇 제작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소비 전력 절감과 양산 확보가 용이해 미래 로봇 산업의 혁신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권오형, 퀄컴 본사 수석 부사장 겸 아태지역 총괄 사장은 "퀄컴은 AI로 인해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산업용 IoT 산업에 중점을 둔 로드맵으로 재정의하고 있다. 퀄컴의 산업용 IoT는 가장 경쟁력 있고 포괄적인 포트폴리오 중 하나로, 이를 기반으로 퀄컴은 산업용 IoT 분야에서 주요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앞으로도 여러 파트너들과 퀄컴 드래곤윙 IoT 솔루션에 기반한 다양한 사용 사례를 개발해 산업용 IoT 생태계 확대를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ho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