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유플러스, "화웨이 장비, 공인 인증 받겠다"

공유
0

LG유플러스, "화웨이 장비, 공인 인증 받겠다"

LG유플러스는 화웨이 장비 보안 관련한 공인 인증을 국제적으로 공인된 인증기관에서 받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일부 언론에서 제기되고 있는 통신장비 보안 논란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다.

이번에 LG유플러스가 도입하는 화웨이 롱텀에볼루션(LTE) 장비는 화웨이가 영국에 수출한 제품과 동일한 것으로, 국제 공인기관에서 인증을 받아 보안 안전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하지만 일부 보안 문제에 대한 논란이 있어 자사 기술진과 보안관련 국내 공인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 공인기관에서 화웨이 장비의 보안 안전성을 면밀히 검증키로 했다.

뿐만 아니라 국제 인증기관을 통한 화웨이 장비 보안인증 획득과 별도로 자체적으로 기지국의 보안성을 검증하는 방안도 화웨이와 협력하여 공동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자체적인 장비 보안 검증 방법이 정해지면 LG유플러스는 이를 통해 화웨이 장비뿐만 아니라 기존 장비 공급업체의 제품도 별도로 보안 검증을 실시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이와 함께 화웨이는 LG유플러스 및 국내 공인기관이 필요로 할 경우 장비의 소프트웨어 정보가 외부로 유출될 위험이 없는 국제 보안 인증기관 실험실 환경에서 장비인증에 필요한 기술적 소스를 공개할 예정이다.

앞서 LG유플러스는 화웨이 장비보안 논란에 대해 자사의 통신망은 외부 인터넷망과 완전 분리돼 있다고 밝혔다. 원격 접속이 불가능한 폐쇄망일 뿐만 아니라 통신망을 직접 운영, 감시해 백도어 소프트웨어가 몰래 설치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 가입자 정보 관리 등 중추 역할을 담당하는 LTE 코어장비인 'EPC(Evolved Packet Core)'는 기존의 제조사 장비를 계속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입자 정보는 코어 장비에서만 관리되고 기지국에 설치되는 화웨이 장비에서는 특정 가입자 정보를 구분하거나 단말기로 전송하는 것이 기능적으로 불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화웨이 역시 보다폰, 영국의 브리티시텔레콤(BT), 일본의 소프트뱅크 등 전세계 45개 업체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이미 10여 년 전부터 유선장비 시장에 진출하여 KT,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등에 장비를 공급하고 있지만 단 한 번도 보안문제가 발생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화웨이는 지난달 7일 국내 통신장비 관련 중소기업들을 초청해 '상생 협력 방안 설명회'를 개최하고 LTE 시장에서 통신장비 대기업들이 공개하지 않던 통신 프로토콜 'CPRI (Common Public Radio Interface, 공공 무선 인터페이스)' 규격 공개를 약속한 바 있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