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콘시스템, 무인항공기 리모-H 해외수출 계약 체결

공유
0

유콘시스템, 무인항공기 리모-H 해외수출 계약 체결

[글로벌이코노믹 강준호 기자] 21일 퍼스텍의 자회사인 드론 전문업체 유콘시스템은 국내 최초로 14만 달러(약1억5000만 원)규모의 상업용 무인항공기 리모-H(Remo-H)를 헝가리 항공산업기업 로보트-에어(Robot-Air)에 수출한다고 밝혔다.

로보트-에어는 헝가리의 항공산업업체로 농약 살포용 항공기를 생산하는 등 항공기 개발 생산 전문업체이다.
이 회사는 민수용 무인 항공기 리모-H의 시범운용과 현지 조립생산을 위한 목적으로 이번 계약을 맺었다. 점차적으로 물량을 확대해 유콘시스템과 현지 조립 생산을 위한 구체적 협의를 추가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은 특히 유콘시스템이 UAE 공군에 무인항공기 지상통제장비를 수출 한적은 있지만 무인 항공기 완제품을 수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국내기업 중에서도 최초이다.

유콘시스템 관계자는 "이번 수출은 미주, 중동, 아시아, 유럽 등에서 개최하는 무인 항공기 전시회에 매년 참가하고, 무인항공기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나라를 일일이 방문해 무인항공기 시험평가에 지속적으로 참여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리모H는 국내 최초 농업용 무인방제 헬리콥터로 최대 24L(1만평 방제)를 싣고 비행이 가능한 무인헬기로 자동비행기능을 탑재했으며 통신두절 시 자동착륙이 가능하다.

전용우 유콘시스템 대표는 "이번 계약으로 기존 군수용 무인항공기 매출 구조에서 민수용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다며, 향후 헝가리가 유콘시스템의 무인항공기 수출 전진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준호 기자 invinc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