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S전선, 해저 포설선 확보해 해저 시공 능력 키운다

공유
0

LS전선, 해저 포설선 확보해 해저 시공 능력 키운다

해저케이블 전문 공장과 포설선 함께 갖춰 글로벌 경쟁력 향상

LS전선이 강원도 동해시 동해항에서 해저케이블을 선적하고 있다. 사진=LS전선이미지 확대보기
LS전선이 강원도 동해시 동해항에서 해저케이블을 선적하고 있다. 사진=LS전선
케이블 관련 사업을 하는 LS전선이 국내 최대 규모의 해저케이블 포설선을 확보해 해저 시공 능력을 강화한다고 11일 밝혔다. 포설선은 케이블을 싣고 해저에 설치할 수 있는 각종 장치가 마련돼 있는 선박이다.

LS전선은 8000t 급 규모로 건조된 첫 해저 포설선 ‘GL2030’을 통해 해저 시공 역량을 키우고 급성장하는 국내외 해상풍력발전사업을 발 빠르게 준비할 계획이다.
GL2030 확보로 LS전선은 국내 유일의 해저케이블 전문 공장과 포설선을 모두 보유한 업체가 됐다. 전세계 케이블 시장에서 초고압 해저케이블 생산부터 시공 역량까지 모두 갖춘 업체는 소수에 불과해 LS전선의 업계 위상이 커지고 있는 셈이다.

LS전선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에는 해저전력케이블 전용 포설선이 없어 시공 일정 조율과 품질 확보 등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포설선을 직접 운영하면 노하우를 축적해 시공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GL2030은 내년 상반기부터 국내 해저케이블 사업에 투입된다. 포설선에는 ‘선박 위치 정밀제어 시스템’이 장착돼 LS전선의 해저 포설 경쟁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다.

또한 GL2030은 선박을 직접 보유해 운영 일정 조정 등이 자유로워져 향후 동남아시아와 동아시아 국가 해저케이블 사업 참여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명노현 LS전선 대표는 “전세계적인 탄소중립 정책 확산에 따라 친환경 사업을 늘려 나가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투자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LS전선은 최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비전과 동해시 해저 공장에 대한 1900억 원 규모 추가 투자 계획 등을 발표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