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전자, 전기차 충전 솔루션 기업 '애플망고' 인수

공유
0

LG전자, 전기차 충전 솔루션 기업 '애플망고' 인수

GS에너지·GS네오텍과 전문업체 공동 인수, 충전기 생산라인 구축



서울 은평구 수색동 고지대 주거지역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은평구 수색동 고지대 주거지역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사진=연합뉴스

LG전자가 국내 유망 전기차 충전기 전문업체 지분을 인수하고 전기차 충전 솔루션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이번 인수로 미래 먹거리를 육성하고 전기차 시대에 최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2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LG전자는 최근 GS에너지, GS네오텍과 함께 전기차 충전기 전문업체 애플망고(AppleMango Co.,Ltd.)의 지분 100%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을 맺었다.

LG전자가 지분 60%를 확보하고 애플망고는 LG전자의 자회사로 편입된다. GS에너지와 GS네오텍이 각각 34%와 6%의 지분을 취득한다. 지난 2019년 설립된 애플망고는 완속 충전기부터 급속 충전기까지 가정과 상업용 공간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는 전기차 충전기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충전기 디자인과 설치 편의성을 대폭 향상한 슬림형 급속 충전기 설계 관련 독자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LG전자는 연내 경기도 평택 LG디지털파크에 전기차 충전기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가정, 쇼핑몰, 호텔, 공공기관 등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공급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LG전자는 충전소 운영 노하우와 고객 접점을 확보한 GS 계열사와 공동 인수를 통해 전기차 충전 솔루션의 안정적 공급처와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GS에너지는 충전기 제조부터 충전소 운영에 이르는 밸류체인(가치사슬)을 구축하며 전기차 충전 사업 확장에 더 속도를 낼 전망이다. GS에너지는 지난해 국내 충전사업자 지엔텔과 함께 전기차 충전서비스 합작법인 지커넥트를 출범하는 등 전기차 충전 서비스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다.

LG전자는 이번 인수를 기점으로 전기차 충전 솔루션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본격 육성하기로 했다. 그간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축적해온 충전 관제 기술에 더해 이번 인수로 충전기 개발 역량까지 확보하면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 공급업체로 발돋움한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그동안 상업용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쌓아온 기술력에 에너지 사업에서 확보한 전력관리 및 방열기술을 접목해 차별화된 충전 솔루션을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이로써 LG전자는 VS사업본부(인포테인먼트), ZKW(램프),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전기차 파워트레인) 등의 전장 사업에 더해 전기차 충전 솔루션 사업까지 진출하며 미래 전기차 시대에 최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됐다. 그룹 내 배터리 사업과도 시너지가 기대된다.

LG전자는 지난 2018년 CTO부문에서 전기차 충전 솔루션의 선행 개발을 시작했다. 지난 2020년에는 GS칼텍스가 서울 서초구에 오픈한 미래형 주유소 에너지플러스허브(energy plus hub)에 전기차 충전 통합 관리 솔루션을 공급한 바 있다.

이후 기업간거래(B2B) 사업을 담당하는 BS(Business Solutions) 사업본부에서 본격적으로 사업화 준비와 함께 관련 역량을 축적해 왔다.

백기문 LG전자 전무는 "전기차 충전 시장에서 B2B 사업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ad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