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 “순간정전으로 부생가스 방산…대규모 화재 아니야”

공유
0

포스코 “순간정전으로 부생가스 방산…대규모 화재 아니야”

포스코 포항제철소 전경.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포스코 포항제철소 전경. 사진=뉴시스
포스코는 6일 아침 발생한 포항제철소내 화재와 관련 “태풍 힌남도의 영향에 따른 부생가스 방산(放散, 밖으로 내보내는 것)에 의한 것으로 대규모 화재는 아니었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이날 오전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태풍 힌남노 영향으로 금일 아침 7시 17분경 부생가스 방산이 있었다“면서, ”부생가스 방산은 제철소의 순간 정전으로 인해 부생가스를 연소하지 못해 그것을 밖으로 연소시켜서 내보내야하는데 그 과정이 외부에서는 화재로 보였을 수 있었으나 화재가 아닌 정상적인 방산 작업이었다“고 설명했다.
즉, 쇳물생산에 사용하는 원재료인 코크스 생산 과정에서 발생되는 방산가스를 자동으로 회수해야하는데 순간 정전으로 팬(Fan)이 꺼지면서 외부로 자동 방산됐다는 것이다.

이에 2스테인리스공장과 2제강공장은 화재라고 볼 수 없는 미비한 수준으로 초기 진압을 완료했으며, 2열연공장 화재는 전기실 패널에서 발생한 소규모 화재로 역시 진압을 완료했다고 포스코는 전했다.

포스코는 ”언론 등을 통해 보여진 사진 및 영상에선 대규모 화재처럼 보이지만 이는 부생가스 방산 작업에 따른 것으로 화재가 아니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한, 포항제철소 인명 피해는 없으며, 전반적인 피해상황 확인 및 복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채명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ricm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