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 크레인 안전거리 자동측정 시스템 개발…작업환경 개선 기대

공유
1

포스코, 크레인 안전거리 자동측정 시스템 개발…작업환경 개선 기대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포스코가 ‘크레인 안전거리 자동측정 시스템’을 개발해 크레인 작업환경 개선이 기대된다.

11일 포스코에 따르면 이 회사가 개발한 크레인 안전거리 자동측정 시스템은 인공지능(AI) 영상인식 및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크레인 상부에 설치한 카메라 및 센서에서 수집한 높이, 거리 등의 데이터를 종합, 선적·하역 작업 시 안전거리를 자동 측정해 충돌을 예방하는 시스템이다.
이 같은 시스템 개발로 기존 크레인 운전자가 적정 선적·하역 높이를 육안으로 확인해야 했던 점을 대폭 개선했다.

특히 해수면 변동 및 시야 확보 제약 등이 있을 경우에는 측정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이 시스템은 측정한 데이터 값을 시각화해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적정 선적·하역 높이 및 작업 위험요소를 크레인 내 모니터에 표시해준다.

포스코의 제품부두는 철강코일 등 무겁고 특수한 제품을 선적·하역하는 작업 특성상 면밀한 안전관리를 필요로 한다. 이 때문에 크레인 안전거리 자동측정 시스템의 활용도가 높다.

예를 들어 낱장 단위로 선적을 해야 하는 후판은 폭과 길이가 다양해 줄걸이를 수작업으로 체결해 선적하다보니 제품 이동 중 기울기 변화 등으로 인한 낙반 사고의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해당 시스템을 적용한 뒤 선적 과정 중 제품의 기울기 변화와 줄걸이 장력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균형이 흐트러지면 즉시 모니터에 시각화하고 자동으로 경보가 울린다. 이를 통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향후 포스코는 크레인 안전거리 자동측정 시스템과 같은 인공지능을 탑재한 스마트 안전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더욱 안전한 제철소를 구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기술 개발에 참여한 송은하 광양제철소 생산기술부 대리는 "크레인 안전거리 측정 시 실시간 해수면 변동, 선적 시 제품 하중 증가로 인한 선박 수위 변화 등 변수가 많아 시스템 개발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안전이 최우선인 제철소 작업환경을 구축하는 데 작게나마 역할을 한 것 같아 자부심을 느낀다"고 밝혔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key@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