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제철, NS카볼렉스(TM) 뉴트럴 판매 개시

공유
0

일본제철, NS카볼렉스(TM) 뉴트럴 판매 개시

사진=일본제철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일본제철
일본제철은 2023회계연도 상반기부터 제철 공정에서 이산화탄소를 줄인 '엔스카볼렉스(TM) 뉴트럴' 철강재의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일본제철은 '일본제철 탄소중립비전 2050'을 내걸고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을 가장 중요한 경영 이슈로 삼고 있다. NS카볼렉스(TM) 뉴트럴은 일본제철이 제조공정에서 자체적으로 감축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였다는 인증을 받은 철강 제품이다.
일본제철은 NS카볼렉스(TM) 뉴트럴의 안정적인 공급체계를 신속하게 구축해 고객 탈탄소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일본제철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인증방법으로 제조공정 등의 개혁·개선을 통해 실제로 감축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총량을 파악해 임의의 철강제품에 할당하는 방식(질량균형법)의 채택을 검토하고 있다.

철강업계에서는 상류공정(블라스트로 등)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아 탈탄소 기술 개발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지만, 이 방법을 활용하면 철강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한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인 제품들은 자체 공정을 변형하거나 개선하여 철강업체 스스로 실질적인 이산화탄소 배출감소 효과를 얻은 것이기 때문에 많은 업체들에게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촉진책으로 확산되고 있다.

일본제철에서 발급한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인증서 외에도 NS카볼렉스(TM) 뉴트럴은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제3자의 인증을 받는다. 일본제철은 일본 인증기관으로서 JICQA 검사주식회사(JICQA)가 될 계획이며, 이미 질량잔액법의 타당성을 확인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