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손정의 방한…이재용과 삼성 ARM 인수 논의하나

공유
0

손정의 방한…이재용과 삼성 ARM 인수 논의하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뉴시스
손정의(孫正義·일본명 손 마사요시)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이 1일 한국을 방문했다.

손 회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나 영국 팹리스(fabless·반도체 설계 전문 회사) ARM(암)과 관련한 협력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ARM의 모회사는 소프트뱅크다.
이날 재계에 따르면 손 회장은 오후 3시 50분께 김포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손 회장의 이번 방한은 이 부회장과의 회동 가능성 때문에 관심이 쏠린다.

앞서 지난달 21일 이 부회장은 중남미와 영국 출장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 김포국제공항에서 "다음 달에 손정의 회장이 서울에 오는데 아마 그때 무슨 제안을 하실 것 같다"고 언급했다.

손 회장 측 역시 ARM과 삼성전자의 전략적 협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영국에 본사를 둔 ARM은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등 IT 기기의 '두뇌'로 불리는 반도체 설계 핵심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대주주는 손 회장이 이끄는 일본 소프트뱅크다.

게다가 삼성전자, 애플, 퀄컴 등이 개발·판매하는 IT 기기의 AP 설계 기술을 갖고 있다. 모바일 칩 설계 분야에서 ARM의 점유율은 약 90%를 차지한다.
ARM은 설계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는 만큼 그동안 삼성전자가 인수합병(M&A)을 검토하는 후보군에 속한 업체로 거론돼왔다.

이에 이번 손 회장의 방한으로 삼성전자가 ARM 인수를 공식화할지 업계에서 주시하고 있다. 다만 삼성전자가 단독으로 ARM을 인수할 가능성은 작은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소프트뱅크는 앞서 지난 2020년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에 ARM을 매각하려 했으나 규제 당국의 반대로 무산됐다.


강수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sj8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