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23년 컨테이너 운송부문 힘들다

공유
0

2023년 컨테이너 운송부문 힘들다

화물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는 항구.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화물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는 항구. 사진=로이터
내년에 컨테이너 운임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면서 컨테이너 운송 부문은 앞으로 힘든 한 해를 보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S&P글로벌 마켓 인테리전스에 따르면 새로운 IMO 환경 규제로 인한 선박 공급의 제한된 성장은 중장기적으로 해운 화물 시장이 회복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2021년 신규 건조 계약은 주로 컨테이너선이 주도한 2015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2000년대 조선 붐 기간보다는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S&P의 분석에 따르면 올해 신규 신축 계약은 높은 가격과 최상위 야드의 제한된 야드 용량으로 인해 제한되었다. 컨테이너 신규 건조에 대한 막대한 투자는 단기적으로 공급 측면의 압력을 가중시킬 것으로 예상되지만 탱커를 포함한 다른 부문에서는 신규 계약이 제한된 것으로 보인다.

기존 선박의 기술 설계 요구사항인 IMO의 효율성 기존 선박 지수(EEXI)로 인해 많은 선박이 엔진 출력제한(EPL)을 채택 할 것이며 최대 및 작동 속도가 감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S&P글로벌 마켓 인테리전스는 지적했다.

또는 더 엄격한 배출 제한으로 매년 평가 될 IMO의 탄소 집약도 표시기(CII) 규정은 2024년부터 많은 선박이 항해 속도를 줄이기 시작한 다는 것을 뜻한다고 S&P 덧붙였다.

S&P의 분석에 따르면 "운항중인 선박의 95 %가 여전히 기존의 화석 연료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CII 등급 문제는 더 높은 체선료를 장려할 수 있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