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2월에는 HX17A Z, HX19A, HX35A Z, HX40A, HX48A Z 등의 미니 굴삭기 5종이 출시될 예정이며, 2024년 2분기에는 2.5톤, 3.0톤, 5.0톤 모델이 추가로 출시되어 라인업을 완성할 계획이다.
이번에 출시된 모델들은 유럽의 배기가스 배출 기준인 STAGE V 규제를 충족하며, 작업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고급 사양과 성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이 장비들은 동급 모델 대비 소음이 최저 수준임을 자랑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미니 굴삭기 제품 매니저인 피터 세볼드는 "HD 현대의 미니 굴삭기 A 시리즈 출시는 성장하는 유럽 소형 세그먼트에서 더욱 두드러진 입지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우리의 미니 굴삭기는 업계 전반의 표준을 깨고 성능, 편의성 및 장비의 새로운 수준을 제시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모든 붐, 디퍼 암, 도저 블레이드 유압 실린더에는 안전 밸브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붐 암과 버킷 실린더에는 유압 램을 보호하기 위한 가드도 함께 제공된다. 모든 장비에는 옵션으로 퀵 커플러 배관을 공급할 수 있다.
현대는 도저 블레이드 유압장치에 플로트 기능도 포함될 수 있으며, HX35A Z 이상에서는 앵글 블레이드를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HX-A 시리즈 미니 및 미디 굴삭기에는 HD 현대의 원격 관리 시스템인 하이 메이트(Hi MATE)가 제공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GPS 위성 기술을 사용하여 장비 소유자와 서비스 부서에 실시간 텔레매틱스 작동 데이터를 제공한다.
장비 소유주와 차량 관리자가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장비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도입되었다. 하이 메이트 앱은 장비 운영에 필요한 원격 정보를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앱은 또한 지오펜싱 기능을 제공하여 장비가 승인 없이 미리 지정된 구역을 벗어날 경우 사용자에게 경고한다.
미니굴착기는 도심, 농가, 전원주택 등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도가 높아 수요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영국의 글로벌 건설기계 전문 리서치 기관 ‘오프하이웨이리서치(Off-Highway Research)’에 따르면, 미니굴착기 수요는 2027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해 18조가 넘는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측된다.
HD현대건설기계는 2023년 매출 3조8250억원, 영업이익 257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8.8%, 영업이익은 50.8% 증가했다. 4분기 실적도 매출 8459억원, 영업이익 268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모두 상승했다.
홍정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