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럽 알루미늄 스크랩 공급 부족, 아시아 수요 급증으로 심화

공유
0

유럽 알루미늄 스크랩 공급 부족, 아시아 수요 급증으로 심화

유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유럽연합의 알루미늄 스크랩 수출량은 약 110만t에 달했다. 그 중 인도 수출량은 약 29만6000t으로 전체 수출량의 27%를 차지하며 가장 큰 수출 시장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는 인도의 알루미늄 생산량 증가와 스크랩 재활용 기술 발전을 반영하는 지표이다.

2022년 인도는 전 세계 알루미늄 스크랩 수입량의 15.8%를 차지하며 세계 최대 알루미늄 스크랩 수입국으로 등극했다. 이는 인도의 빠른 산업화와 건설 활동 증가에 따른 알루미늄 소비 증가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특히, 인도의 알루미늄 수입량 중 14%는 EU 국가로부터 공급되어 유럽-아시아 간 알루미늄 스크랩 무역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유럽의 알루미늄 합금 제조업체들은 산업 활동 회복과 함께 알루미늄 스크랩 부족 우려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이는 다양한 요인이 공급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며, 향후 알루미늄 가격 상승과 생산 불안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유럽의 스크랩 공급 수준은 수년 동안 긴장 상태를 유지해 왔다. 국제적인 수요 증가와 재활용 기술 발전으로 인해 모든 등급의 스크랩 재고가 지속적으로 고갈되고 있으며, 특히 인도와 중국의 아시아 구매자들의 공격적인 매수는 스크랩 공급 부족을 더욱 심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홍해 위기로 인한 운임 상승과 리드 타임 증가에도 불구하고 아시아에서의 알루미늄 스크랩 수요는 여전히 강력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는 아시아 지역의 경제 성장과 산업화가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향후 유럽 스크랩 공급 부족 문제를 더욱 심화시킬 가능성이 높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