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튀르키예, 철강 포함 54개 품목 이스라엘 수출 제한조치 시행

공유
1

튀르키예, 철강 포함 54개 품목 이스라엘 수출 제한조치 시행

튀르키예는 철강 포함 54개 품목의 이스라엘 수출 제한조치를 시행한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튀르키예는 철강 포함 54개 품목의 이스라엘 수출 제한조치를 시행한다. 사진=로이터
튀르키예는 철강을 포함한 54개 제품의 대이스라엘 수출 제한 조치를 발표했다. 해당 품목은 철, 대리석, 철강, 알루미늄, 벽돌, 비료, 건설 장비 및 제품, 항공 연료 등 다양하다. 이로 인해 튀르키예의 대 이스라엘 철강 제품의 수출이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로이터통신은 튀르키예 무역부의 말을 인용해 이번 조치는 튀르키예가 인도적 차원에서 가자지역을 지원하려는 공동 협력 요청을 이스라엘이 거부함으로써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제한 조치는 가자지구의 휴전이 해제 될 때까지 유효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6개월 동안 튀르키예 정부는 이스라엘과 상업적 관계를 유지해 왔지만 이번 조치로 인해 이스라엘 내부에서는 부정적인 반응이 팽배하다고 로이터가 보도했다. 튀르키예의 대 이스라엘 수출 제한 조치는 튀르키예가 가자지구에 인도적인 지원을 하기 위해 공습작전을 수립하고 이스라엘측의 공동 참여를 요청했으나 이를 거절하자 즉각 시행된 일이다.

카츠 이스라엘 외무장관은 튀르키예가 양국 간 무역 협정을 일방적으로 위반했다고 불만을 제기하면서 이스라엘도 유사한 수출 제한 조치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몇 주 동안 튀르키예의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스라엘과의 지속적인 상업적 관계가 어그러지자 국민들의 비판이 커지면서 반정부 시위가 촉발되고 대중적 지지도 크게 약화된 것으로 해석된다.

올 1분기 튀르키예의 대이스라엘 수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21.6% 감소한 11억 달러(약 1조4894억원)를 기록했다. 튀르키예는 무역 제한 외에도 이스라엘로 향하는 비행기와 선박의 영공과 항구 차단 등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로이터가 보도했다.

이스라엘은 튀르키예 철강업체들에게 중요한 시장이지만, 이스라엘에서 전쟁이 시작된 이후 튀르키예산 철강 공급은 크게 감소했다. 지난 2월 한 달 동안 튀르키예 철강업체들은 이스라엘에 30만3000t(전년대비 -33.8%)의 철근을 선적했다. 2023년에는 전체 수출량의 21.4%인 726만4000t(전년대비 -29.9%)을 선적한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수출 제한 조치는 튀르키예 철강 수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튀르키예는 2023년 철강 생산량을 2022년 대비 4% 감소한 3371만4000t으로 예상했다. 2023년 튀르키예의 월평균 철강 생산량은 281만t으로 전년 대비 4.04% 감소했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