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니켈 부족 심화, 예상치 30% 상회… 스테인리스鋼 가격 상승 전망

공유
3

니켈 부족 심화, 예상치 30% 상회… 스테인리스鋼 가격 상승 전망

니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기차 산업에는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이미지 확대보기
니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기차 산업에는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가공 니켈 부족 현상이 예상보다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3월 니켈 공급 부족량은 전년 동월 대비 약 30% 증가했으며, 이는 올해 초 국제 니켈 연구 그룹(INSG)이 발표한 니켈 공급 과잉 예측을 크게 벗어나는 수치다.

INSG는 2024년 4월 회의에서 올해 니켈 공급 과잉 가능성을 과대평가했음을 인정하고, 별다른 설명 없이 연간 예측치를 55%나 하향 조정했다. 이는 2023년 가을부터 니켈 가격에 큰 영향을 미쳤던 INSG의 치명적인 오판을 바로잡는 동시에 공급 부족 심화를 인정하는 조치였다.
최근 몇 주 동안 시장에서는 스테인리스강 가격 상승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를 2021년 상황과 유사하게 분석하고 있지만, 실제 시장 참여자들은 이러한 분석이 오히려 손해를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한다. 따라서 실제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유로존의 경제 성장은 5월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구매 관리자 지수(PMI)에 따르면 유로존의 성장세는 3개월 연속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독일은 제조업 지수의 예상치 못한 성장세에 힘입어 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독일의 수입 주문은 꾸준히 증가했으며, 이는 고용 증가로도 이어졌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