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턴트 핫스팟은 범위 내에 있는 안드로이드 태블릿이나 크롬북에 팝업을 표시해 휴대폰 핫스팟에 연결하도록 안내하며, 사용자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연결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최근 보고에 따르면, 삼성 갤럭시 기기에서는 이 인스턴트 핫스팟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의 One UI 인터페이스에 이미 '자동 핫스팟'이라는 유사한 기능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삼성의 자동 핫스팟 기능은 동일한 삼성 계정이나 가족 그룹 내의 갤럭시 기기 간에만 연결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인스턴트 핫스팟과 차별화된다. 하지만 기본적인 기능은 동일하며, 삼성 사용자들은 오랫동안 자동 핫스팟 기능을 사용해 왔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15에 인스턴트 핫스팟 기능이 없어도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른 안드로이드 태블릿이나 크롬북 사용자들은 안드로이드 15 출시 후 인스턴트 핫스팟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삼성은 인스턴트 핫스팟 기능이 구글 플레이 서비스의 일부로 제공되며, 기존 자동 핫스팟 기능과 중복된다고 판단해 제외한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15 출시 이후 삼성 갤럭시 기기만 사용하는 경우에는 인스턴트 핫스팟 기능을 이용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이며, 이는 특히 다양한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 정식 발표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향후 상황에 따라 변경될 가능성도 있으며, 구체적인 이유나 세부 사항은 삼성과 구글 측에서 공식적으로 발표될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안드로이드 15 인스턴트 핫스팟 기능이 삼성 기기에서 지원되지 않더라도, 삼성의 자동 핫스팟 기능은 여전히 동일한 삼성 계정이나 가족 그룹 내의 갤럭시 기기에서 작동하므로 필요한 경우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홍정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