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제로 지난해 한 취업포털사이트에서 국내 기업 인사담당자 482명을 대상으로 ‘인상이 면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85.1%가 ‘사원 선발 시 지원자의 인상을 채용 기준의 하나로 고려한다’고 답했다.
이처럼 인상은 상대방의 성격, 자질, 능력 등을 판단하는데 중요하게 작용한다. 또렷한 이목구비에 환한 인상을 가진 사람은 사회생활을 하는데 좀 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이렇게 한번 결정된 첫인상을 바꾸기는 쉽지 않으므로 되도록 처음부터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이 좋다. 각 분야나 회사의 분위기에 따라 선호하는 이미지는 다를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는 부드럽고 온화한 분위기의 호감 가는 인상의 구직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좋은 인상을 만드는 데는 이목구비 못지 않게 얼굴형도 영향을 미친다. 갸름한 얼굴형은 부드러운 인상을 줄 수 있는 반면 각진 얼굴형은 강하고 드세 보이는 인상을 남길 수 있다. 뚜렷한 이목구비를 가졌다 하더라도 얼굴형이 부드럽지 않으면 이목구비가 돋보이지 않고, 다소 어색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얼굴형의 문제가 단순히 근육이나 피부의 문제라면 마사지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골격의 문제라면 안면윤곽수술이나 양악수술과 같은 미용 성형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사각턱 심하거나 돌출된 광대, 꺼진 이마를 가진 경우에는 나이가 들어 보이고 사나운 인상을 주어 면접이나 대인관계에서 호감을 얻기 힘들 수 있다. 부드러운 얼굴형으로 좋은 인상을 심어주고 싶다면 얼굴의 윤곽을 부드럽게 개선해 전체적인 얼굴형에 변화를 주는 안면윤곽수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딱딱한 인상을 주는 사각턱은 아래턱 부위 뼈의 발달과 근육이 발달해 나타나는데, 사각턱 축소술로 갸름한 인상을 만들 수 있다. 더불어 턱선 전체의 조화를 위해 각진 부위를 잘라내거나 필요에 따라 지방흡입, 보톡스 등을 병행하는 방법이 있다.
강한 인상을 주는 돌출된 광대뼈를 약간만 축소해도 이목구비가 더 뚜렷해 보이고 세련된 인상을 줄 수 있다. 기존에는 광대뼈축소술로 볼 처짐 증상이 오는 경우도 있었으나 최근에는 볼 처짐이 없는 앵커링 광대축소술로 이러한 걱정이 사라졌다. 또한 이마가 꺼져 있으면 다소 나이 들어 보이고 답답한 인상을 주기 쉬운데 이때는 보형물이나 지방 이식 등으로 꺼진 이마를 볼록하게 만들 수 있다.
얼굴의 턱뼈는 얼굴형을 결정 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음식을 씹거나 말하는 기능적인 역할도 한다. 이 때 위 아래 턱 뼈가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아래턱이 과도하게 들어간 무턱이나 턱이 과도하게 돌출된 주걱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무뚝뚝한 인상을 주는 무턱과 나이가 들어 보이게 하는 주걱턱은 부조화된 위턱과 아래턱을 잘라내거나 이동해 고정하는 양악수술로 인상을 개선할 수 있다.
무턱의 경우, 치열이 고르다면 턱끝 성형이나, 보형물 삽입술로 교정할 수 있지만 치열이 불규칙하다면 교정을 병행한 수술로 교정하는 것이 좋다. 주걱턱은 정상적인 치열에 턱 끝만 돌출되었다면 턱 끝 성형으로 간단히 교정할 수 있으며 턱 전체가 돌출됐다면 위턱과 아래턱 모두를 이동시켜 교정할 수 있다.
그러나 과도한 변화를 위해 무리하게 수술을 하기 보다는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을 고려한 수술계획을 세워야 한다. 특히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은 뼈를 이동하거나 잘라내는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므로, 수술 경험이 많고 안전한 수술 시스템을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