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불황기에 환승역 상권 주목

글로벌이코노믹

불황기에 환승역 상권 주목

임차인 확보 수월, 불황기에도 안정적인 수익 가능
[글로벌이코노믹=김영삼기자]봄 맞이 분양성수기에 교통여건이 좋고, 임대수익 확보가 수월한 입지를 갖춘 수익형 부동산이 선을 보이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

이런가운데 최근 수익형 부동산도 옥석가리기에 들어가면서 주요 역세권에 위치한 수익형 부동산이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역세권의 경우 임차인 확보에 수월하고 불황기에도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해서다. 특히 역세권 중에서도 환승역세권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는 단일역 보다는 환승역이 수요층의 접근성이 용이하고, 유동인구가 풍부해 지역 개발까지 노릴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기존 환승역세권은 주변 상권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 투자시 빠른 자금 회수에 유리하며 아직 미개통 환승예정 역세권은 향후 투자의 가치가 높다고 보고 있다.
전통적인 수익형 부동산인 상가 뿐만아니라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생활주택도 환승역이 유리하기는 마찬가지다. 같은 역세권이라고 하더라도 단일역 보다는 환승역세권이 임대수요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환승역은 여러 가지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먼저 도심 곳곳으로 지하철 노선을 연결해준다. 또한 최단거리를 제시함으로 정확한 시간대를 예측할 수 있는 정확성을 부여해주고, 버스 등 대중 교통이 역세권 위주로 경유를 하게 되어 지역 연계성을 강화시켜준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환승역이 되면 사통팔달 접근성이 좋아져 역세권 주변으로는 택지와 업무시설들의 개발행위가 늘어나고, 유동 인구층의 급격한 증가가 이뤄져 역지명의 인지도가 높아져 랜드마크 역할을 하게 된다”며 “또한 대중교통 이용도가 높은 젊은 소비층의 비율이 높아져 판매시설과 유흥 시설 등 다양한 계층의 소비층이 상주하게 되어 업종의 다양성 및 경쟁력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또한 상가114 장경철 이사는 “저금리 기조, 금융소득종합과세 강화, 베이비부머 세대 등의 은퇴로 임대사업에 관심이 늘고 있지만 공급 또한 늘고 있다”며 “임대수요가 풍부한 환승 역세권일지라도 기존 경쟁 상품과 경쟁력은 있는지, 투자대비 적정 임대수익이 나올 수 있는 입지인지 충분히 검토 후 투자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환승역세권 수익형 부동산 분양
▲영등포구 영등포동1가 ‘메트로가든’ 도시형 생활주택·오피스텔=태인건설(주)은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1가 75-4번지에 도시형 생활주택과 오피스텔 결합상품인 ‘메트로가든’이 분양중이다. 지하 1층~지상 12층 1개동 건물로 전용면적 기준 12㎡~20㎡ 도시형생활주택 63세대, 오피스텔 9세대가 들어서며, 층별구성은 지하 1층~지상 2층(주차장, 기계실, 전기실, 근린생활시설), 지상3층(업무시설), 지상4층~지상12층(도시형생활주택)으로 이뤄진다. 또한 가전제품·수납공간 등 전세대 빌트인 풀옵션이 무상제공된다. 납부조건은 계약금 10%, 중도금 30%(무이자), 잔금 60%이며 융자는 최대 55%까지 가능하다. 입주는 2013년 8월 예정이다. (070)7335-1999

▲강남구 역삼동 ‘강남역 센트럴 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상가=대우건설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강남역 센트럴 푸르지오시’ 오피스텔과 상가를 분양중이다. 지하 8층~지상 19층 연면적 50,218.36㎡규모로 지상 4층~지상 19층에는 총 728실 규모의 오피스텔(전용 20~29㎡)이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3층에는 총 110개의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 오피스텔은 중도금 50%, 상가는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이 주어지며, 입주는 2015년 3월 예정이다. (02)2052-6225

▲구로구 구로동 ‘로제리움 2차’ 도시형 생활주택·오피스텔=신세계건설은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97번지에 짓고 있는 ‘로제리움 2차’을 분양중이다. 로제리움2차는 지하 2층~지상 20층 규모로 전용면적 20㎡이하의 소형주택으로 372(실)의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으로 구성된다. 입주는 올해 11월이다. (02)857-1414

▲마포구 합정동 ‘메세나폴리스’ 상가=GS건설은 서울 마포구 합정동에서 ‘메세나폴리스’ 상가를 분양하고 있다. 이 상가는 총 247개의 점포로 구성되는 테마 쇼핑몰로 롯데시네마 등이 입점을 했다. 2·6호선 환승역인 합정역이 상가와 직통으로 연결돼 있고, 합정로, 양화로, 강변북로, 자유로 등의 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어 유동인구 확보에 유리한 여건이다. (02)326-2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