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안완기 가스공사 사장 직무대리 한·러 정상회담 참석… 한·러 가스관 사업 물꼬 트나

공유
6

안완기 가스공사 사장 직무대리 한·러 정상회담 참석… 한·러 가스관 사업 물꼬 트나

안완기 한국가스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다음달 한·러 정상회담에 참석한다. 이미지 확대보기
안완기 한국가스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다음달 한·러 정상회담에 참석한다.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안완기 한국가스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다음달 열리는 한·러 정상회담에 참석한다. 남북관계 악화로 막힌 남·북·러 가스관 사업이 물꼬를 틀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30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달 6~7일 러시아를 방문해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미국과 독일에 이은 세 번째 순방이다. 이 자리에는 안완기 가스공사 사장 직무대리도 동행한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안완기 사장 직무대리가 동행해 남북러 가스관 재추진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가스관 사업은 시베리아 극동지역 천연가스를 북한을 거쳐 우리나라로 공급하는 사업으로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내걸었던 공약이다. 문 대통령은 취임 직후 지난 5월 송영길 의원을 러시아로 보내 푸틴 대통령과 가스관 사업에 대해 포괄적으로 합의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가스관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데에는 경제적·외교적 실리가 모두 고려됐다.

우선 러시아 PNG(파이프라인가스)는 중동 LNG(액화천연가스)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영하 162도에서 냉각해 액체상태로 들여오는 LNG와 달리 PNG는 가스전에서 천연가스를 뽑아 정제하면 돼 액화 관련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탈원전·탈석탄으로 LNG 비중이 확대되는 가운데 LNG 발전단가를 낮출 좋은 기회인 셈이다.

아울러 러시아와 협력관계를 구축해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균형외교를 펼치고 남북관계를 회복할 수 있다.

변수는 북한 리스크이다.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한·러 가스협력의 구체적인 합의를 이끌어냈으나 남북 관계가 경색되면서 사업이 중단됐다.
이 대통령은 지난 2008년 당시 메드베대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PNG 도입에 합의했었다. 이후 추진 주체인 한국가스공사와 러시아 국영가스기업 가즈포럼이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으로부터 연간 약 10BCM의 천연가스를 30년 동안 도입하는 협정을 체결했었다.

양사는 2011년 남북러 가스관 연결사업 로드맵을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해 12월 북한 김정일 위원장의 갑작스런 사망과 남북 관계 경색으로 사업은 중단된 상태이다.

북한은 최근 도발을 지속하며 남북 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북한은 지난 29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이번을 포함해 모두 9차례다. 이에 청와대는 오늘 “북한 도발이 대단히 엄중하다”며 북한을 비난했다.

국제사회는 북한의 제재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유엔 안보리는 29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긴급회의를 열어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다”며 대북 군사응징 가능성 언급했다.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와 남북관계의 악화는 북한을 경유해야 하는 한·러 가스관 사업 추진에 부담으로 작용한다. 또 다른 가스공사 관계자는 “PNG가 중국을 경유할 경우 해저 개발로 비용이 더 발생해 북한을 통과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가스관 사업이 남북관계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