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H, 모든 업무 운영에 '드론' 체계 도입

공유
0

LH, 모든 업무 운영에 '드론' 체계 도입

LH 드론-웍스 구축 범위 / LH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LH 드론-웍스 구축 범위 / LH 제공
LH가 조달, 운영관리, 교육훈련, 규정제정 등을 모두 포함하는 종합운영체계에 '드론'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LH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부상한 드론을 전사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LH 드론-웍스 체계(LHDW)’를 도입한다"고 7일 밝혔다.
LH는 우선, 연내 드론 25기를 구입하고, 비행제어 및 중앙 통제를 위한 비행부문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촬영에서 데이터 분석까지 가능한 응용프로그램을 포함하는 원스톱 체계를 구축하고, 운영대수도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드론 실용화 및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한 드론 활용계획 수립용역을 실시해, 드론 활용이 가능한 업무 분야를 5개 분야 12개 업무로 세분화했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시대의 스마트워킹 디바이스로서 업무전반에서 활용하기 위한 LH 드론-웍스 체계를 수립했다.

지난 4월 LH와 국토부가 공동으로 개최한 드론웍스 포럼에서 LH는 드론 활용계획을 관련업계 종사자들에게 발표하고 드론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드론기술과 제작사양 등을 제시한 바 있다.

현재 판교창조경제밸리내 총 22개 드론 스타트업 입주기업을 선정‧지원하는 등 신규 일자리 창출 수단으로도 활용 중이다.
이밖에 LHDW 체계를 활용하는 콜롬비아 산사태 취약지역 분석 프로젝트를 시범사업으로 자체 수행중이며, 향후 해외도시 개발사업에 적극 활용해 국내 드론기술의 해외진출도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2일 합천군청에서 LH․합천군․에어랜드항공 3자간 민․관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


라영철 기자 lycl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