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롯데건설, ‘AI’ 관심도 압도적 1위…"신동빈 회장, 디지털 전환 집중 관심"

공유
0

롯데건설, ‘AI’ 관심도 압도적 1위…"신동빈 회장, 디지털 전환 집중 관심"

최근 6개월 주요 건설사 인공지능 정보량 추이  /사진=데이터앤리서치이미지 확대보기
최근 6개월 주요 건설사 인공지능 정보량 추이 /사진=데이터앤리서치
최근 주요 산업 분야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첨단기술 도입이 활발한 가운데, 건설업계 역시 미래형 주거공간 구축과 아파트 품질 관리 및 현장 안전 혁신을 위해 AI 도입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상황에서 롯데건설이 최근 6개월 동안 국내 주요 건설사 10곳 가운데 ‘AI’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가 가장 높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현대건설과 포스코이앤씨 순으로 분석됐다.

11일 데이터앤리서치 분석 결과, 2023년 12월부터 2024년 5월까지 최근 6개월 동안 롯데건설의 ‘AI’ 언급 게시물 수는 2699건으로 집계되며 조사 건설사 중 압도적인 1위에 올랐다.
지난 5월 뽐뿌에는 '제4회 2024 롯데어워즈' 시상식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올해 신속한 디지털 전환을 이뤄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한 롯데건설 등에 AI·DX 최우수상을 수여했다는 소식이 조명됐다.

같은 기간 현대건설 ‘AI’ 관련 온라인 포스팅 수는 920건으로 나타나며 2위를 기록했다. 3월 네이버블로그의 한 유저는 주주총회에서 재선임에 성공한 윤영준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미래형 주거모델 개발을 추진하겠다”며 AI 유전자 분석 기반의 ‘올라이프케어 하우스’ 상품 출시 계획을 밝혔다. 윤 사장이 올해 중점 전략 중 하나로 밝힌 ‘올라이프케어 하우스’는 힐스테이트 입주민의 건강수명 연장을 목표로,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형 주거모델로 알려졌다.

포스코이앤씨는 6개월 동안 625건의 정보량이 확인되면서 3위에 자리했다. 1월 모네타 등 복수 채널에는 포스코이앤씨가 아파트 외벽 품질을 관리하고, 하자를 보완할 수 있는 ‘포스 비전(POS-VISION)’ 개발 소식이 전해졌다.

4위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AI’ 언급 게시물 수는 529건으로 조사됐으며, GS건설은 연관 정보량으로 500건이 집계되면서 5위를 기록했다. 이어 ‘AI’ 포스팅 수에 따라 △SK에코플랜트 454건 △대우건설 388건 △현대엔지니어링 234건 △DL이앤씨 232건 △HDC현대산업개발 177건 순으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 대상은 지난해 7월 31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3 국내 시공능력평가 상위 건설사 12곳 중 AI 게시물 수가 100건 이상인 업체 10곳으로 한정하고, 호반건설과 한화 건설부문은 100건 미만이어서 분석에서 제외했다. 정보량 순에 따라 △롯데건설 △현대건설 △포스코이앤씨 △삼성물산 건설부문 △GS건설 △SK에코플랜트 △대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DL이앤씨 △HDC현대산업개발 등이다.


조용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c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