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스코비, '줄기세포 이용한 발모프로그램' 효과 입증

공유
1

인스코비, '줄기세포 이용한 발모프로그램' 효과 입증

스템렙과 공동으로 연구개발…연내 국내외 특허 출원 예정

[글로벌이코노믹 최주영 기자] 인스코비는 27일 '줄기세포를 이용한 발모프로그램' 연구개발 결과로 발모촉진 효과를 입증했다고 발표했다. 인스코비의 이같은 성과는 바이오벤처기업인 스템렙과 공동으로 발모프로그램 개발 계약을 체결한 지 8개월 만의 성과다.

인스코비는 연구 개발 과정에서 양수 유래 역분화 줄기세포에서 발모 촉진 호르몬 분비세포 치료제의 효과와 안정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체내 이식용기를 도입했다. 식품의약품안정청의 ‘양모제 효력평가시험법 가이드라인’에 따라 C57BL/6 마우스(이하 ‘실험체’)를 적용하기도 했다.
실험체는 산소조건 및 줄기세포를 구분했다. 산소조건은 보통산소 상태와 저산소 상태로 구분하고 줄기세포는 양수유래 줄기세포, 양수유래 역분화 줄기세포로 구분해 대조군을 포함한 총 6개의 배양조건에서 동물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다른 배양조건에 비해 저산소 양수유래 역분화 줄기세포 실험군의 결과가 모낭에서 멜라닌색소 합성과 발모 영역이 가장 빠르게 촉진됐다. 또한 체내 이식용기를 통해 줄기세포를 식립할 때 발모 호르몬의 농도를 높이고 분비된 호르몬이 모낭에 영양분을 공급하며 발모가 되는 것을 확인했다.

인스코비 관계자는 “이번 실험의 의미는 체내 이식용기를 이용해 만능줄기세포 치료제의 상용화시 부작용을 유발하는 여러 요인들을 제거하는데 성공했다”며 “만능줄기세포의 실용화에 한발짝 다가섰다”고 말했다. 이에 “연내에 국내외 특허를 출원할 예정이며, 내년 초 전임상 시험을 진행하고 4분기에 식약처로부터 임상시험 허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최주영 기자 young@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