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거래소, 팩트셋과 테마지수 공동 개발 계약

글로벌이코노믹

한국거래소, 팩트셋과 테마지수 공동 개발 계약

사진=한국거래소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는 팩트셋(FactSet)사와 테마지수 개발을 위한 정보이용 및 지수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팩트셋은 글로벌 금융정보 제공업체다.

거래소는 팩트셋의 산업분류체계인 RBICS 등 국내 상장기업 대상 테마 정보를 이용해 테마지수를 산출하게 된다.

RBICS(Revere Business Industry Classification System)는 재무정보 및 뉴스·공시 등 비재무정보 분석을 통해 특정 기업을 영위 중인 사업에 따라 복수의 섹터로 분류함에 따라 테마정보 등에 특화된 팩트셋 고유의 산업분류체계다.
테마지수란 미리 정의된 기준 등에 따라 분류된 업종, 섹터와 달리 특정 주제 또는 시장 트렌드와 연관된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를 의미한다.

글로벌 지수사업자들은 다양한 테마 분야에서 팩트셋의 RBICS를 활용해 지수를 산출하고 있다.

미국에 본사를 둔 팩트셋은 RBICS 및 금융정보를 기관투자자 등 전 세계 15만여 고객에게 제공한다. 글로벌 거래소 등 지수사업자와 협력해 다수의 테마지수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KRX 테마지수 현황을 보면 배당 8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10개, K-뉴딜 5개, 블루칩 3개가 있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key@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