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위 "증시 변동성 추가 확대시 시장안정조치 시행"

공유
0

금융위 "증시 변동성 추가 확대시 시장안정조치 시행"

당분간 변동성 확대 불가피…쏠림 매매 경계해야

“과도한 불안심리로 증시 변동성이 추가로 확대시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에 따라 상황별로 필요한 시장안정조치를 취해 나가겠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이 던진 화두다.

24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증시점검회의를 주재한 김소영 부위원장은 "정부도 최근 증시 변동성 확대에 경각심을 갖고 예의주시중이다"고 말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국내외 통화당국의 강도 높은 통화 긴축에 따라 그동안 풍부하게 유입되던 시중 유동성이 감소되는 대전환기를 맞았다"며 "원자재 중심의 높은 인플레이션과 글로벌 경기 침체 가능성 확대 등 국내외 거시경제 여건상 당분간 증시 변동성 확대는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우리 증시의 투자심리가 과도하게 위축됐으며 이것이 증시 변동 폭을 키운다는 증시 전문가의 목소리도 점점 커진다"고 덧붙였다.
김 부위원장은 "통화 긴축과 높은 인플레이션, 경기침체에 우리 증시가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역설적으로 경기 회복시 우리 증시가 빠르게 반등한다는 의미도 지닌다“고 말했다. 그는 "과도한 불안심리 확산과 이에 따른 급격한 '쏠림 매매'는 경계하고 더욱 냉철하게 시장을 바라보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급증한 반대매매 상황 점검에 대한 주문도 나왔다. 2020년 3월 금융위는 증권사의 과도한 신용융자 담보주식 반대매매를 억제하고자 신용융자 담보 비율을 유지해야 하는 의무를 면제하는 조치를 취했다. 미수 계좌 확대로 향후에도 반대매매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당시 조치의 효과와 필요성도 들여다 보란 주문이다.

증권사들은 신용거래를 이용하는 계좌에서 평가금액이 주가 하락으로 담보유지비율(통상 140%) 이하로 떨어질 경우 반대매매(주식을 강제로 처분)에 나서서 대출금을 회수해 왔다. 이 같은 조치가 시행되면 증권사들이 해온 기계적 반대매매는 자제하게 될 전망이다.

이날 회의는 금융위를 비롯해 금감원, 한국거래소, 금융투자협회, 한국증권금융 등 유관기관이 현재의 증시 상황 관련 의견을 공유하고, 상황별 시장안정조치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자 마련된 자리였다.

한편,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52.28포인트(2.26%) 오른 2,366.60에 장을 마쳐 3거래일 만에 상승 마감했다.


김희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euyil@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