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카오페이 인수 대상 로카모빌리티는 어떤 회사?

공유
0

카카오페이 인수 대상 로카모빌리티는 어떤 회사?

선불교통카드 '캐시비' 제조사…카카오의 m결제 확장과 관련

로카모빌리티의 대표상품인 캐시비 카드. 사진=로카모빌리티 홈페이지 캡처
로카모빌리티의 대표상품인 캐시비 카드. 사진=로카모빌리티 홈페이지 캡처
카카오페이[A377300]의 로카모빌리티 인수 검토 소식이 전해지자 로카모빌리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5일 카카오페이는 전 거래일에 비해 9000원(16.42%) 오른 6만3800원에 거래를 마쳤다.
금융투자업계에선 이번 주가 상승이 카카오페이의 로카모빌리티 인수 검토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로카모빌리티는 롯데카드가 지분 100%를 갖고 있는 기업이다. 로카모빌리티는 선불 교통카드 및 단말기 제조사이다. 로카모빌리티의 대표상품으로는 ‘캐시비 카드’(통합선불카드)가 있다.

로카모빌리티의 캐시비카드는 대중교통 외에 전국 편의점, 롯데리아, 엔제리너스 등에서도 결제할 수 있다.

지난 2010년 당시 롯데그룹은 캐시비 사업을 추진하면서 “기존 교통사업과 주차요금 정산은 물론이고 롯데그룹의 금융, 유통, 문화 등 다양한 비즈니스와의 접목을 통한 컨버전스 후불 카드 서비스 창출을 하겠다는 계획”이란 입장을 내놓았다.

캐시비 외 로카모빌리티의 주요 사업으로는 마이비(선물식 전자화폐), 부산하나로카드(교통카드) 등이 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사모투자펀드 운용사 MBK파트너스는 로카모빌리티 매각을 위해 오는 6일 예비입찰을 진행할 계획이다. MBK파트너스는 롯데카드 경영권을 가지고 있다. MBK파트너스는 롯데카드가 갖고 있는 로카모빌리티 지분 100%를 전부 매각할 예정이다.
업계 인사들은 카카오페이가 결제 사업 영역을 모빌리티 분야로 넓히기 위해 로카모빌리티 인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로카모빌리티는 한국스마트카드(티머니)에 이어 시장 점유율 2위를 지키고 있다. 한국스마트카드의 시장 점유율은 60%, 로카모빌리티는 37% 정도다.

카카오페이가 로카모빌리티를 인수할 경우 실적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페이의 올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은 3988억원이었고 순손실은 65억원이었다. 같은 기간 로카모빌리티는 147억원의 순이익을 냈으며 연결 기준 누적 매출은 1473억원이었다.

카카오페이가 로카모빌리티를 인수하면 운송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카카오모빌리티와의 시너지도 기대된다. 버스 등 다른 운송 수단의 고객 데이터까지 얻으면 빅데이터 활용 사업 확장에 힘이 더해질 수 있다.

카카오페이 측은 로카모빌리티 인수 검토 관련 보도에 대해 "카카오페이는 결제 시장에서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갈 다양한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있으나 현재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곽호성 기자 luckykhs@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