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메스는 한국거래소로부터 코스닥 상장을 위한 상장예비심사에 통과했다고 26일 밝혔다. 상장 주관사는 삼성증권과 유진투자증권이다.
자체 3D 비전 AI 로보틱스 원천기술 고도화를 통해 물류, 제조, 2차전지 분야 글로벌 핵심 기업에 지능형 로봇을 납품해 왔으며, 이를 통해 필드에서의 양산성을 검증받았다.
이 회사의 지능형 로봇은 기존의 단순 반복 공정을 넘어 현장에서 사람밖에 할 수 없었던 비정형 공정들의 자동화를 완성시켰다.
현재 3D 비전 AI 로보틱스 기술은 이커머스, 물류, 제조, 이차전지, 모빌리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글로벌 탑티어 기업에 적용되어 전방위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다.
씨메스는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를 받은 바 있으며, SK텔레콤, GS리테일에게 기술력을 인정받아 투자 유치를 받은 바 있다.
최근에는 쿠팡이 주주로 참여하면서 주목을 끌었다.
씨메스의 솔루션은 크게 지능형 로봇 솔루션과 3차원 검사 솔루션으로 나눌 수 있다.
지능형 로봇 솔루션은 다시 물류와 제조 솔루션으로 나뉜다. 물류솔루션은 물류 프로세스 전반의 비정형 공정을 로봇 자동화한 솔루션으로 디팔레타이징, 팔레타이징, 피스 피킹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 있다.
제조솔루션은 제조 분야의 수작업으로만 진행되던 다양한 공정들을 로봇 자동화한 솔루션으로 비정형 환경의 로딩/언로딩, 변형 가능한 대상의 고정밀 가이던스 등의 어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 있다. 3D 비전 검사 솔루션은 HW와 SW를 내재화한 3D 비전을 통한 검사 장비로 현재 이차전지 및 자동차 부품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
씨메스 이성호 대표이사는 “당사의 기술력은 다양한 산업군 글로벌 탑티어의 고객사들에 의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를 통해 사람이 하기 고통스럽고 힘든 일을 로봇이 대신할 수 있도록 하여, 사람은 더 가치있는 일를 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한편, 씨메스는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주력을 다하고 있다. 2021년 미국 시애틀에 설립한 미국법인을 통해 북미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2023년 베트남 하노이에 사무실을 개소해 동남아시아 시장과 더 나아가 오세아니아 시장진출 타진 등 글로벌 시장으로의 사업 확장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 씨메스의 비전과 미션은?
씨메스는 최첨단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한 로봇 회사지만,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는 "사람이 더 가치 있게 살아가는 세상(A world where people can live more valuable lives)"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일례로 AI와 로봇의 도입은 사람의 일자리를 빼앗는다고 말한다. 하지만 CMES가 꿈꾸는 미래는 AI와 로봇이 위험하거나 사람들이 기피하는 일들을 대체하여 사람은 더 가치 있는 일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안전함과 편리함을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씨메스는 성장 비전을 뒷받침할 미션으로 ▲비전 AI 로봇 기술로 로봇이 더 자유로운 일을 할 수 있는 지능을 부여 ▲미래가 아닌, 지금 당장 세상을 변화시키는 살아있는 기술을 만들어 감▲ 사람들이 어디에서나 쉽게 로봇을 사용하는 편리한 세상▲아이디어와 제품, 기술을 연결하여 생산과 소비 형태의 긍정적 변화를 선도 하는 것 등 네가지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