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특징주] 트럼프 AI 반도체 수출통제 정책 폐기... 삼성전자 등 '상승'

글로벌이코노믹

[특징주] 트럼프 AI 반도체 수출통제 정책 폐기... 삼성전자 등 '상승'

SK하이닉스 CI. 사진=SK하이닉스이미지 확대보기
SK하이닉스 CI. 사진=SK하이닉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상승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전임 정부에서 마련한 인공지능(AI) 반도체 수출 통제 정책을 폐기할 것이란 보도가 나온 영향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전 9시39분 SK하이닉스는 전날 대비 1.62% 오른 19만39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삼서전자는 1.47% 오른 5만5400원에 거래 중이다.

SK하이닉스 주가 추이. 자료=네이버페이 증권이미지 확대보기
SK하이닉스 주가 추이. 자료=네이버페이 증권

지난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은 트럼프 정부가 이달 15일 발효되는 반도체 수출 통제 조치를 시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외신에 따르면 상무부 산업안보국은 “바이든 정부의 AI 규칙은 지나치게 복잡하고 관료적이며 미국의 혁신을 방해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이를 훨씬 단순한 규정으로 대체, 미국 혁신을 촉진하고 AI 우위를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바이든 정부는 전 세계 국가를 △동맹 및 파트너 국가 △일반 국가 △중국, 러시아, 북한 등 우려 국가로 등급을 나눠 AI 반도체 수출 통제할 계획이었다.

트럼프 정부는 AI 반도체 수출통제 정책을 폐기하는 대신, 반도체 수출 통제를 강화하는 새 규칙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 등은 전했다.


김은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appyny7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