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챗GPT-5가 예측한 XRP의 이더리움 추월 시나리오는?

글로벌이코노믹

챗GPT-5가 예측한 XRP의 이더리움 추월 시나리오는?

단기적 가능성 5% 미만: 리플 소송 승리와 ETF 승인 관건
중기적 전망 15~20% 상승: CBDC 통합과 규제 환경 개선 필수
장기적 25~30% 가능성: 기술적 우위와 글로벌 채택 확대 예상
오픈AI의 최신 인공지능(AI) 모델인 챗GPT-5 는 XRP가 시가총액에서 이더리움(ETH) 을 능가하여 비트코인(BTC )에 이어 2위를 차지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설명했다.사진=구글 AI 제미나이 생성이미지 확대보기
오픈AI의 최신 인공지능(AI) 모델인 챗GPT-5 는 XRP가 시가총액에서 이더리움(ETH) 을 능가하여 비트코인(BTC )에 이어 2위를 차지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설명했다.사진=구글 AI 제미나이 생성
최신 AI 모델인 '챗GPT-5'가 암호화폐 시장의 판도를 뒤집을 흥미로운 예측을 내놨다.

리플(Ripple)의 XRP가 시가총액에서 이더리움(ETH)을 제치고 비트코인(BTC)에 이어 2위에 오르는 '플립닝(flippening)' 시나리오다.

17일(현지시각) 암호화폐 전문매체 파인볼드에 따르면 '챗GPT-5'는 현재 이더리움의 확고한 시장 지위 때문에 단기적 가능성은 낮지만, 장기적으로는 충분히 실현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2025~2026년 단기 가능성 5% 미만


챗GPT-5는 단기적인 '플립닝' 가능성을 5% 미만으로 평가했다. XRP가 이더리움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리플의 법적 소송 승리와 미국 현물 ETF 승인 같은 호재에도 불구하고, 이더리움이 정체하는 동안 XRP 가치가 세 배 이상 폭등해야 한다. 현재 이더리움이 탈중앙화 금융(DeFi),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기업 도입 분야에서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단기간에 이러한 격변이 일어나기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2027~2029년로 보면 가능성 15~20%로 올라


중기적인 가능성은 15~20%로 상승했다. 이 시나리오의 전제 조건은 XRP가 전 세계적으로 규제 명확성을 확보하고,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와 은행 간 결제 시스템의 주요 통화로 통합되는 것이다. AI 모델은 XRP 가격이 12달러까지 상승하면 이더리움과의 격차를 크게 좁힐 수 있다고 봤다. 그러나 이더리움이 특별한 악재 없이 꾸준히 성장한다면 여전히 선두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장기 2030년 이후 가능성은 25~30%


장기적으로 '플립닝' 가능성은 25~30%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리플의 기술이 전 세계 결제, CBDC 인프라, 토큰화된 자산 전송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 잡는다는 가정하에 가능하다. AI는 XRP의 기술적 우위와 광범위한 채택이 장기적인 성장을 이끌 주요 동력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실적 '플립닝' 시기는 2028년 말에서 2030년 사이


종합적으로 챗GPT-5는 XRP가 이더리움을 추월할 가장 현실적인 시점을 2028년 말에서 2030년 사이로 예측했다. 이를 위해서는 리플이 규제 당국과의 소송에서 결정적으로 승리하고, 은행들의 XRP 대량 도입, 그리고 XRP 현물 ETF에 기관 자금이 대거 유입되어야 한다. 또한, 이더리움이 규제나 확장성 문제로 성장세가 둔화되어야 한다는 조건도 붙었다.

AI 분석에 따르면, 이더리움이 5,000달러 근처에 머물고 XRP가 12달러를 넘어서면 '플립닝'이 가능할 수 있다. 그러나 이더리움이 7,500달러에서 1만 달러로 상승할 경우, XRP는 20달러 이상으로 올라야 한다. 만약 이더리움이 2만 5,000 달러까지 성장한다면, 유통량 대비 XRP는 50달러 이상에 거래되어야 하므로 매우 야심찬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