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특징주] 희토류 관련주, 中 수출 제한 조치에 반사이익 기대 '급등'

글로벌이코노믹

[특징주] 희토류 관련주, 中 수출 제한 조치에 반사이익 기대 '급등'

노바텍 CI. 사진=노바텍이미지 확대보기
노바텍 CI. 사진=노바텍
희토류 관련주가 급등하고 있다. 중국이 희토류 및 관련 기술의 수출 제한을 강화하는 조치를 내놓으면서 투심을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

1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09시40분 노바텍은 7.77% 급등한 2만100원을 기록하고 있다. 유니온머티리얼은 상한가를 이어가고 있으며 유니온 16.78%, 동국알앤에스 9.15%, 성안머티리얼스 7.50% 등이 급등 중이다.
노바텍 주가 추이. 자료=네이버페이 증권이미지 확대보기
노바텍 주가 추이. 자료=네이버페이 증권

중국 상무부는 9일 발표한 ‘역외(해외) 희토류 물자 수출 통제 결정’에서 사마륨·디스프로슘·가돌리늄·터븀·루테튬·스칸듐·이트륨 금속과 사마륨-코발트 합금, 터븀-철 합금, 디스프로슘-철 합금, 터븀-디스프로슘-철 합금, 산화 디스프로슘, 산화 터븀을 수출 통제 대상에 포함했다.

이 물자들은 해외 수출시 중국 상무부가 발급한 이중용도 물자(군용으로도 민간용으로도 활용될 수 있는 물자) 수출허가증을 받아야 한다.
상무부 대변인은 “한동안 일부 해외 조직·개인이 중국산 희토류 통제 물자를 관련 조직·개인에 제공했고, (이것이) 직접·간접적으로 군사 등 민감한 영역에 쓰여 중국의 국가 안보·이익에 중대한 손해와 잠재적 위협을 만들었다”며 “해외 조직·개인이 중국에서 불법으로 희토류 기술을 획득해 희토류 물자를 생산하고 군사 등 민감 영역 사용자에게 제공하거나 사용한 것을 발견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김은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appyny7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