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 라오스서 '감염병 관리역량 강화' 민관 협력

공유
0

KT, 라오스서 '감염병 관리역량 강화' 민관 협력

KT가 29일(현지시간)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라오스 보건부,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과 '감염병 관리역량 강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미지 확대보기
KT가 29일(현지시간)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라오스 보건부,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과 '감염병 관리역량 강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최지웅 기자] KT 감염병 확산방지 프로젝트가 라오스 정부, 한국의 공공기관과 첫 협력 사례를 구축했다.

KT(대표 황창규)는 지난 29일(현지 시간)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라오스 보건부,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이사장 추무진)과 '감염병 관리역량 강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3자 업무협약은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KT가 한국의 공공기관과 함께 국가 보건기관과 협약을 맺은 최초 사례다. 또 한국인 주요 여행지역이자 지속적으로 해외 감염병 유입 지역인 동남아 국가와의 첫 협력 사례이기도 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KOFIH는 감염병 관리인력 양성, 진단 및 검역체계 구축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KT는 감염병 확산방지 플랫폼을 구축해 KOFIH와 공동 운영할 예정이다.

더불어 KT는 라오스 보건부, KOFIH와 협력해 ODA 사업의 일환으로 ICT 역량을 활용한 라오스의 공공보건 향상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대표적으로 라오스에 감염병 보고 체계 및 백신 접종 이력 관리 시스템 등의 보건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ICT 기반 공공보건 사업을 민관협력 차원에서 추진한다.

KT 빅데이터사업지원단 윤혜정 전무는 "이번 협력을 통해 라오스에 적용되는 감염병 확산방지 플랫폼은 전 세계 인류 보건에 유의미한 서비스가 될 것"이라며, "보건 인프라가 부족한 전 세계 다양한 지역에 감염병 확산방지 프로젝트를 넘어 보건 정보시스템 구축, 디지털 헬스케어 등 패키징 된 ICT 보건사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지웅 기자 jw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