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배달비·외식비 오르자 편의점 매출 껑충…CU, 안주·주류 매출 동반 상승

공유
0

배달비·외식비 오르자 편의점 매출 껑충…CU, 안주·주류 매출 동반 상승

자이언트 안주 시리즈 등 가성비 제품 '인기'
배달비 없는 '편픽' 서비스도 전년比 5.8배 증가


자이언트 안주 시리즈 구매 모습. 사진=CU이미지 확대보기
자이언트 안주 시리즈 구매 모습. 사진=CU


최근 외식비와 배달비 부담이 커지면서 집 앞 편의점에서 간단한 안주와 주류를 구매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 집에서 간단히 '치맥'(치킨+맥주)을 하려고 해도 치킨값과 배달비만 2만원을 훌쩍 넘어 편의점으로 발길을 돌리는 것이다.

편의점 CU는 최근 고물가에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편의점 냉장안주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2.9% 신장했다고 18일 밝혔다. 열대야 현상이 있었던 지난 주말(7월8~10일) 심야시간(20시~24시)에는 무려 77.9%나 급증했다.

냉장안주 중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자이언트 안주 시리즈'였다. CU는 1만원도 안되는 합리적인 가격에 성인 2명이 먹어도 넉넉한 양을 강조한 닭강정, 수육보쌈, 골뱅이비빔면 등 다양한 자이언트 안주 시리즈를 운영하고 있다.

자이언트 안주 시리즈 중 가장 인기있는 자이언트 닭강정은 이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4.2%나 뛰었다. 이달 출시된 자이언트 수육보쌈 역시 출시 첫 주 대비 매출이 33.1% 신장했다. 이달 18일에는 자이언트 골뱅이비빔면까지 내놓으며 라인업을 확대했다.

안주와 함께 주류 매출도 덩달아 상승하고 있다. CU의 이달 맥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1% 신장했으며 소주, 막걸리 매출도 각각 10.1%, 14.1% 올랐다.

배달비를 아낄 수 있는 '편픽(PICK)'도 인기다. 편픽 서비스는 CU 멤버십 앱 '포켓CU'에서 미리 상품을 주문하면 원하시는 시간에 점포에 들러 준비된 상품을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로 수수료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 오프라인 행사 혜택도 그대로 받을 수 있다. 이 같은 혜택에 편픽의 이용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5.8배나 늘었다.

편픽은 퇴근 시간인 오후 6시부터 야식을 즐기는 11시까지 하루 매출의 약 60%가 집중된다. 배달 라이더 매칭이 어려운 우천 시 이용 건수가 맑은 날 대비 15% 가량 많았다. 주요 구매 품목은 배달 주문이 제한되는 맥주, 소주, 와인 등 주류와 컵얼음, 탄산음료, 스낵, 냉장안주, 디저트 순으로 나타났다.

즉석밥, HMR 찌개, 소포장 김치 등으로 구성된 캠핑세트, 이온음료, 숙취해소제 등으로 구성된 숙취올킬세트, 순살닭꼬치, 조각치킨, 콜라 등으로 구성된 혼닭세트 등 40여 가지 편픽(PICK)세트도 인기다.

CU는 고객들이 보다 부담없이 편픽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당 서비스를 통해 2만원 이상 구매 시 바로 사용 가능한 4000원 할인쿠폰을 발급하는 이벤트를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

조성해 BGF리테일 Q-커머스팀장은 "외식비, 배달비 등 물가 인상이 지속되면서 합리적인 가격에 퀄리티 높은 음식을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CU를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CU는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