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구글, 2023년 1월 클라우드 게임 '스타디아' 서비스 종료

공유
0

구글, 2023년 1월 클라우드 게임 '스타디아' 서비스 종료

구글 클라우드 게임 스타디아의 서비스가 오는 2023년 1월 18일 종료된다.이미지 확대보기
구글 클라우드 게임 스타디아의 서비스가 오는 2023년 1월 18일 종료된다.
구글이 2023년 1월 18일 클라우드 게임 스타디아(Stadia) 서비스를 종료한다. 이에 따라 구글은 구글 스토어를 통해 구매한 모든 스타디아 하드웨어와 스타디아 스토어에서 구매한 모든 게임 및 추가 콘텐츠를 고객에게 환불한다. 구글은 이러한 환불이 1월 중순 완료될 것으로 예상한다.

스타디아 부사장 겸 총괄책임자(general manager)인 필 해리슨(Phil Harrison)은 자신의 블로그 게시물에 “몇 년 전에 우리는 소비자 게임 서비스인 스타디아를 출시했다. 또한 소비자를 위한 스트리밍 게임에 대한 스타디아의 접근 방식은 강력한 기술 기반으로 구축되었지만 예상한 사용자의 관심을 얻지 못했기 때문에 스타디아 스트리밍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힘든 결정을 내렸다. 스타디아 팀의 직원은 회사의 다른 부서에 배치된다”라고 적었다.
해리슨은 구글이 유튜브, 구글 플레이 및 AR 노력과 같은 구글의 다른 부분에 스타디아의 기술을 적용할 기회를 엿보고 있으며 회사는 또한 "우리가 미래를 보는 방향에 맞춰 업계 파트너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게임을 지향한다"고 덧붙였다.

구글은 FAQ에서 서비스 종료의 세부 사항을 자세히 설명했다. 환불은 구글 및 스타디아 스토어를 통해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하드웨어를 반품할 필요는 없다.

스타디아 프로(Stadia Pro) 구독은 환불 대상이 아니지만 종료 기간 동안 요금이 청구되지 않으며 모든 서비스가 종료될 때까지 프로 사용자로서 게임에 액세스할 수 있다. 구글은 스타디아 스토어를 폐쇄하여 게임이나 게임 내 거래를 구매할 수 없다.

이 글은 얼마 전부터 스타디아의 벽에 붙어 있었다. 가장 최근에는 스위스의 로지텍 인터내셔널 S.A.(Logitech International S.A.)가 지난 주에 새로운 클라우드 게임 핸드헬드를 발표했고 스타디아는 언급되지 않은 몇 안 되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중 하나였다.

그러나 스타디아는 시작부터 사실상 종말에 대한 소문에 직면해 왔다. 구글은 론칭한 지 몇 년 만에 프로젝트를 중단시키는 버릇이 있었고, 게임 산업과 관련이 거의 없는 회사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스타디아가 조기 몰락의 유력한 후보처럼 보였다.

로지텍은 스위스의 컴퓨터 주변기기 제조·판매회사이다. 주로 키보드, 마우스, 트랙볼, 마이크, 게임 컨트롤러, 웹캠 등을 포함한 컴퓨터 주변기기를 제조·판매한다.
작년에 플랫폼에 출시된 게임 수가 줄어들고 회사가 자체 게임 개발 스튜디오를 폐쇄한 후 폐쇄될 것이라는 소문이 많이 돌았다.

이런 소문이 올해 다시 나타났을 때 구글은 스타디아가 종료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회사는 트윗에서 "플랫폼과 스타디아 프로에 더 많은 훌륭한 게임을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으니 안심해도 된다"고 말했다. 그것은 오늘까지는 사실이었다.

클라우드 게임에도 막대한 투자를 한 마이크로소프트는 논평을 거부했다.

스타디아 기술을 사용하여 몇 가지 게임 평가판을 서비스한 AT&T와 지포스 나우(GeForce Now)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한 엔비디아(Nvidia)는 논평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