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코로나19 완화정책 10개항 발표 예정…5일 확진자 2만8000명으로 감소

공유
0

중국, 코로나19 완화정책 10개항 발표 예정…5일 확진자 2만8000명으로 감소

방역복을 입은 의료진이 의료 폐기물을 정리하고 있는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방역복을 입은 의료진이 의료 폐기물을 정리하고 있는 모습. 사진=로이터
중국 당국은 코로나19 규제 관련 완화정책을 추가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로이터통신이 5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지난 2020년 초부터 지금까지의 ‘제로 코로나’ 정책은 중국의 경제 성장을 강타했고, 주민들의 심리 건강 상태와 생계 유지 능력도 떨어졌다.
11월 말 신장 위구르자치구의 성도인 우루무치에 있는 고층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했는데 과도한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해 10명이 숨졌다. 이로 인해 상하이·베이징·우한·청두 등 도시와 대학교 캠퍼스에서 대규모 ‘백지 시위’가 벌어졌다.

‘백지 시위’ 이후 중국 당국은 점차적으로 코로나19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 중국 도시는 공공장소에 출입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PCR 음성 결과 증명서를 제출하는 규제를 철회했고, 식당 내부 식사도 재개했다.

베이징국제공항도 6일부터 출입 시 코로나19 음성 증명서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

또 코로나19 음성 증명서 제출 규제가 취소됨에 따라 공원·지하철 등에 설치된 수많은 코로나19 임시 선별진료소도 폐쇄됐다.

지난주 소식통은 “중국은 일부 확진자가 집에서 격리하는 것을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완화정책의 일환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관련 규제가 추가 완화되면 중국은 코로나19의 전염병 분류를 하향 조정할 것으로 예측됐다.
소식통은 “중국은 내년 1월에 코로나19를 기존의 A급에서 B급으로 내릴 것”이라고 전했다.

신분을 밝히지 않은 전문가는 “중국 확진자 중 95% 이상은 무증상이고 사망자 수가 적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A급으로 분류하는 것은 과학적이지 않다”며 “코로나19는 B급이나 C급으로 하향 조정해도 된다”고 주장했다.

5일 중국의 신규 확진자는 전날의 3만14명에서 2만8062명으로 감소했고, 이 중 무증상 확진자는 2만3016명이다. 이날 코로나19로 사망한 확진자는 없으며, 지금까지 누적 사망자는 5235명이다.

한편 코로나19 규제 완화와 재개에 대한 기대감으로 중국증시와 위안화는 상승세를 보였다.

그러나 대부분 애널리스트는 “중국은 내년에야 전반적으로 재개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양지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vxqha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