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IMF 총재 "세계 금융 안정성에 위험 커졌다" 경고

공유
0

IMF 총재 "세계 금융 안정성에 위험 커졌다" 경고

크리스티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사진=로이터
크리스티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사진=로이터
크리스티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26일(현지 시간) 세계 금융 안정성에 위험이 증가했다고 경고했다.

CNBC에 따르면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이날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발전고위급포럼에서 미국발 중소은행 파산 여파로 인한 시장 긴장이 선진국들의 조치로 인해 완화했으나 금융 안정성의 위험은 커졌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올해 코로나19 대유행, 우크라이나 전쟁, 통화 긴축 정책의 여파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이 3%를 밑돌며 힘겨운 해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1월 IMF는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2.9%로 전망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상황을 계속 면밀히 감시하고 있고 세계 경제 전망과 금융 안정성에 대한 잠재적 영향을 평가하고 있다"며 "특히 부채 수준이 높은 저소득 국가의 경제 상황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지리경제적 분열이 세계를 경제 블록으로 분열시켜 "모든 사람을 더 가난하고 덜 안전하게 만드는 위험한 분열”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올해는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5.2%로 예상되며 이같은 경제 회복이 세계 경제에 희망이 될 수 있다고도 말했다.

그는 이에 따라 중국이 올해 세계 성장의 3분의 1 정도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도 덧붙였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중국의 정책입안자들에게 생산성을 높이고 경제를 투자에서 벗어나 보다 내구성 있는 소비 주도 성장으로 재조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