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버튜버 뉴스] 홀로라이브 '와타메' 유튜브 아티스트 인증

공유
0

[버튜버 뉴스] 홀로라이브 '와타메' 유튜브 아티스트 인증

日니지산지·韓스콘 신인 데뷔…스타데이즈 '테리' 기반 게임 개발?

◇ 츠노마키 와타메, 홀로라이브 10호 유튜브 공식 아티스트 등록


사진=츠노마키 와타메 공식 유튜브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츠노마키 와타메 공식 유튜브

도쿄증권거래소 상장기업 커버 주식회사의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소속 '츠노마키 와타메(角巻わため)'가 유튜브 공식 아티스트 인증을 취득한 것으로 확인됐다.
유튜브 공식 아티스트 채널 인증은 △아티스트 1명 혹은 그룹 1팀을 대표 △음악 배급사·음반사를 통해 배포한 공식 콘텐츠 3개 이상 △커뮤니티 가이드·서비스 약관·저작권 정책 준수 등 3가지 조건을 만족한 경우 주어진다. 버튜버업계 내 소식에 따르면, 그녀가 인증을 취득한 정확한 시점은 3월 중순이다.

츠노마키 와타메는 홀로라이브 일본 본토 4기생으로 지난 2019년 12월 데뷔했다. 캐릭터 컨셉은 '느긋하게 여향하는 음유시인 양(羊)'으로 유튜브 구독자는 135만명이다. 총 16개 오리지널 음원을 선보였으며 대표곡은 'My song', '사랑맛 초콜릿(愛昧ショコラーテ)', 동료 모리 칼리오페와 함께 부른 '담천양(曇天羊)' 등이 있다.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에는 총 75명의 버튜버가 소속돼있다. 그녀와 모리 칼리오페·아이리스·타카나시 키아라 등 영어권 멤버, 인도네시아 지부의 무나 호시노바, 일본 본토의 토키노 소라·호시마치 스이세이·네코마타 오카유·호쇼 마린, 남성부 홀로스타즈의 릿카까지 총 10명이 유튜브 공식 아티스트 인증을 받았다.

◇ 니지산지, 남성 버튜버 4人 데뷔…올해에만 신인 11명째


왼쪽 위부터 오른쪽 아래부터 시계방향으로 아카기 웬·우사미 리토·사이키 잇테츠·히바치 마나. 사진=니지산지 공식 유튜브 이미지 확대보기
왼쪽 위부터 오른쪽 아래부터 시계방향으로 아카기 웬·우사미 리토·사이키 잇테츠·히바치 마나. 사진=니지산지 공식 유튜브

도쿄증권거래소 상장사 애니컬러의 버튜버 그룹 니지산지에서 4명의 남성 버튜버를 새로 론칭했다. 올 1월 7명의 여성 버튜버가 데뷔한 것을 더해 올해에만 11명의 신인이 활동을 시작했다.

이번에 데뷔한 신인 아카기 웬·우사미 리토·히바치 마나·사이키 잇테츠는 '마을의 평화를 수호하는 히어로 4인조'란 컨셉으로, 평상복과 더불어 히어로로서 전투할 때의 모습을 테마로 한 아바타를 함께 선보이며 데뷔했다.
이로서 니지산지에는 일본 본토에만 총 156명에 영어권 30명, 중국의 빌리빌리와 합작 운영하고 있는 '버추얼리얼' 소속 43명을 더해 총 229명의 버튜버를 운영하게 됐다.

우사미 리토와 사이키 잇테츠는 니지산지서 운영하는 연습생 프로그램 '버추얼 탤런트 아카데미(VTA)' 출신이다. VTA에선 최근 노래 방송 분야를 중심으로 버튜버 후보생들을 모집했다.

◇ '블루점프 프로젝트' 스콘, '미츄' 공식 버튜버 2호 '마젯' 데뷔


사진=마젯 공식 유튜브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마젯 공식 유튜브

국내 버튜버 기업 스콘의 버튜버 솔루션 '미츄(meechu)'을 기반으로 한 버튜버 그룹 소속 스트리머로 '마젯'이 데뷔했다.

마젯은 지난달 21일 유튜브 영상 게재를 시작, 이달 1일 데뷔 방송을 진행했다. 리그 오브 레전드(LOL) 최고 플래티넘 등급의 실력자로 그림, 노래 등도 방송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스콘은 지난 2018년 설립된 IT 스타트업이다. 대표 서비스는 버추얼 아타바 솔루션 '미츄'로 삼양식품·한국야쿠르트 등에 아바타를 공급했으나 루리웹의 '남궁루리'와 '미루' 등이 미츄 기반 아바타를 활용하고 있다.

미츄 버튜버 그룹에는 마젯 외에도 국악 버튜버 '이오몽'이 소속돼 활동하고 있다. 스콘은 현재 98만 구독 버튜버 '대월향'과 협업, 올 9월 데뷔를 목표로 버튜버 루란·잭제로·쿠로 등을 프로듀스하고 있다.

◇ 스타데이즈, '테리' 기반 모바일 연애 시뮬레이션 개발?


사진=테리눈나 공식 유튜브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테리눈나 공식 유튜브

쓰리와이(3Y)코퍼레이션의 버튜버 그룹 스타데이즈에 소속된 '테리눈나(이하 케리)'가 출연하는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미연시)가 출시될 전망이다.

스타데이즈 공식 카페에서 테리는 "모바일 기반 미연시 개발 제안이 들어와서 개발사, 회사와 더불어 상의할 예정"며 "라이트노벨 기준 15~20장 분량이 될 전망이며 정확한 주제나 내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지난 2일 오후 6시 경 밝혔다.

테리는 시청자들을 상대로 콘셉트, 아이디어를 추천받는 컨텐츠 추천 이벤트를 열었다. 예시로 든 콘셉트는 '뒷골목 테리를 갱생 테리로 사회화', '메이드 카페의 점원 테리와 함께하는 하루' 등이 있다.

3Y코퍼레이션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로 진용진·김계란 등 크리에이터가 소속돼있다. 현재 테리와 '반님', 외부 버튜버 그룹의 '나츠에'와 '에블리스 쵸키' 등을 더한 스타데이즈 1기를 운영하고 있다. 또 '안케'와 함께할 3명의 버튜버를 추가로 선발, 스타데이즈 2기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