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은, 총재 직속 '지속가능성장실' 신설… 나승호 실장 임명

공유
3

한은, 총재 직속 '지속가능성장실' 신설… 나승호 실장 임명

한국은행이 26일 기후 등 지속가능성장 이슈에 대한 조사·연구 강화, 국내외 규제·정책 동향 모니터링, 리스크 평가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총재 직속으로 지속가능성장실을 신설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은행이 26일 기후 등 지속가능성장 이슈에 대한 조사·연구 강화, 국내외 규제·정책 동향 모니터링, 리스크 평가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총재 직속으로 지속가능성장실을 신설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이 26일 지속가능성장 이슈에 대한 중앙은행 차원의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총재 직속으로 ‘지속가능성장실’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한은은 “지속가능성장 이슈에 대한 조사·연구 강화, 국내외 규제·정책 동향 모니터링, 리스크 평가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24년 상반기 조직 개편을 통해 지속가능성장실을 신설했다”고 전했다.
지속가능성장실은 지속가능성장기획팀·지속가능성장연구팀 2개 팀으로 구성된다.

지속가능성장실은 기후 등 지속가능성장 이슈의 실물·금융 부문에 대한 경제적 영향 분석을 강화하고, 기후변화 스트레스테스트 모형 구축을 통해 리스크 분석 능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총재 직속으로 배치되면서 중앙은행 차원의 체계적인 대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은은 신설된 지속가능성장실장으로 나승호 국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나승호 신임 지속가능성장실장은 조사국과 경제연구원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국내외 경제 현안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거시모형 개발·운용 업무를 수행해 왔다.

한은은 나 신임 실장이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설된 지속가능성장실을 안정적으로 이끌고 기후변화 대응 등 지속가능성장 관련 조사·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한은은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등을 통해 내부경영 측면에서의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노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노훈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unjuro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