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금융 풍향계] 새학기 준비 비용 35%↑…학습교재 제일 비싸

공유
0

[2금융 풍향계] 새학기 준비 비용 35%↑…학습교재 제일 비싸

□KB국민카드, 새학기 준비 비용 35%↑…‘학습교재’ 가장 비싸


새학기 준비 비용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KB국민카드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새학기 준비 비용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KB국민카드 제공.
새학기 준비 비용이 대폭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KB국민카드가 자체 데이터를 활용해 조사한 결과 작년 2월부터 3월까지 초·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새학기 관련 품목을 구입한 회원 수는 전년대비 약 31% 증가했다. 소비 금액도 35.7% 크게 늘었다. 오프라인 소비금액도 16% 증가했다.

품목별 소비 금액 비중을 보면 작년 학습교재 부문의 비중이 크게 증가한 28.2%를 차지했고, 이어서 책가방 9.3%, 휴대폰(용품)8.3%, 운동화 8.3%, PC(용품) 7.6%, 노트북(용품) 5.8% 순으로 높았다.

소비 금액 증가율이 가장 높았던 세부 품목은 이어폰/헤드셋(용품)으로 253.3% 증가했고, 이외에는 학습교재 130.3%, 스마트워치 91.3%, 실내화 72.5%, 휴대폰(용품) 64.6%, 노트북(용품) 56.4% 순으로 증가했다.

인당 소비 금액은 14만8000원을 기록했다. 인당 이용금액이 가장 크게 증가한 품목군은 휴대폰, 태블릿 등 전자기기(용품)로 9.9% 증가, 책가방, 운동화 등 잡화는 2.8% 증가한 반면, 학습교재와 문구용품 등 도서/학습용품은 -3.1%로 소폭 감소했다.

자세한 내용은 KB국민카드의 빅데이터 플랫폼인 데이터루트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KB캐피탈, 현대 아반떼N 중고차 판매 1위


최근 1년간 아반떼N 판매량이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KB캐피탈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최근 1년간 아반떼N 판매량이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KB캐피탈 제공.
최근 1년 간 현대 아반떼N이 중고차 판매 1위를 기록했다.

KB캐피탈의 중고차 거래 플랫폼 KB차차차가 지난 1년간 고성능 디비전 모델의 중고차 판매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판매량 1위는 아반떼N이 차지했다.
2위부터 5위까지는 벤츠 AMG GT 4도어 43 4MATIC+, BMW M5 세단, BMW M2 쿠페, BMW M4 쿠페 순으로 나타났다. 1위를 차지한 아반떼N은 2위인 벤츠 GT 4도어 43 4MATIC+보다 69.7%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평균 판매 시세 또한 3000만 원이 되지 않는 2986만 원으로 5위까지의 차량 평균 판매 시세보다 48% 낮았다.

차량의 선호도를 나타내는 연령별 조회수를 살펴보면, 20대의 조회수가 두드러진다. 중고 차량 구매 주 연령대가 30, 40대임에도 아반떼N은 20대 남성의 조회수는 총 조회수의 45.9%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신한카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17년 연속 1위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된 인증식에서 진미경 신한카드 소비자보호본부장(오른쪽)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한수희 대표이사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카드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된 인증식에서 진미경 신한카드 소비자보호본부장(오른쪽)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한수희 대표이사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카드 제공.
신한카드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실시한 ‘2024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17년 연속 신용카드 산업부문 1위 및 9년 연속 전체 산업에서 존경받는 ‘올스타(All Star)’ 기업에 선정됐다.

신한카드는 플랫폼 기반의 혁신과 디지털 가속화를 통한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 ESG 전략을 바탕으로 한 지속가능경영 전개, 소상공인 및 금융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상생금융 실천, 금융약자 보호 및 내부통제 강화 관점의 소비자보호 활동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올해로 21번째를 맞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KMAC가 2004년부터 국내에서 유일하게 기업 전체의 가치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조사 모델을 개발·발표한 것으로 산업 내 1위 기업과 전체 산업을 망라한 30대 기업을 선정하는 올스타 기업을 뽑는다.

□애큐온저축은행, ‘코어뱅킹 차세대 시스템’ 구축


애큐온저축은행 김정수 대표(오른쪽)와 KT DS 이상국 대표가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애큐온저축은행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애큐온저축은행 김정수 대표(오른쪽)와 KT DS 이상국 대표가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애큐온저축은행 제공
애큐온저축은행이 디지털 혁신 기반을 확보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코어뱅킹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했다.

코어뱅킹이란 수신∙여신 등 고객과의 직접적인 금융거래를 위한 IT 시스템을 뜻한다. 애큐온저축은행은 새로운 전산 시스템을 통해 시장환경 변화에 대해 신속히 대응하며 고객에게 한층 더 차별화된 디지털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애큐온저축은행은 코어뱅킹 차세대 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을 기념해 정기적금 가입 고객 대상 우대금리 3%가 적용되는 금리우대 쿠폰 발행 이벤트를 2월 28일부터 3월 15일까지 진행한다.

쿠폰은 애큐온저축은행 모바일 앱을 통해 신규 가입하는 고객 선착순 1000명에게 제공된다. 해당 쿠폰을 사용하면 기본금리 1년 기준 연 2.2%에 우대금리 3.0%를 더해 최고 연 5.2%가 적용된다.


홍석경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hdtjrrud8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