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미, 北미사일 대응 지대지미사일 8발 발사…상시 대응태세 과시 차원서 새벽시간 선택

공유
1

한미, 北미사일 대응 지대지미사일 8발 발사…상시 대응태세 과시 차원서 새벽시간 선택

한미는 6일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8발 도발에 비례해 지대지 미사일 8발을 대응 사격했다.이미지 확대보기
한미는 6일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8발 도발에 비례해 지대지 미사일 8발을 대응 사격했다.
한미는 6일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8발 발사에 대응해 지대지 미사일 8발을 대응 사격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도발에 대응해 이날 새벽 4시 45분부터 약 10분간 연합 지대지 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 총 8발을 동해상으로 사격했다고 발표했다.
한미는 지대지미사일인 에이태큼스(ATACMS) 총 8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이날 발사된 미사일은 한 측에서 7발, 미 측에서 1발인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은 "한미 연합 지대지미사일 사격은 북한이 다수 장소에서 미사일 도발을 하더라도 상시 감시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도발 원점과 지휘 및 지원 세력에 대해 즉각적으로 정밀 타격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갖추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군은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며,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고 안보 불안을 가중시키는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미의 지대지미사일 연합 사격은 전날 북한의 SRBM 도발에 비례해 대응 수위를 맞춘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전날 쏜 미사일 4종은 비행거리 약 110~670km, 고도 약 25~90㎞, 속도는 마하 3~6 등으로 탐지됐다. 이에 한미는 이들 미사일 제원에 비례해 지대지미사일인 에이태큼스를 선정했다.

군 관계자는 "다양한 목표를 상정해 사격했다"고 전했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